소방관 꿈 대학생·40대 가장 뇌사자…9명에게 새 삶 주고 떠났다

2024-04-15 15:55

add remove print link

전남대병원서 뇌사 판정 후 모두 9명에게 장기 기증

뇌사 판정을 받은 10대 대학생과 40대 가장이 전남대병원에서 9명에게 장기를 기증하고 세상을 떠났다.

19살 대학생 강진석 군 (왼쪽)과 43살 김경모 씨 (오른쪽). / 전남대학교병원
19살 대학생 강진석 군 (왼쪽)과 43살 김경모 씨 (오른쪽). / 전남대학교병원

15일 한국장기조직기증원과 전남대병원에 따르면 강진식(19) 군은 지난 달 19일 전동킥보드를 타다가 넘어져 외상성 경막하 출혈로 구급대에 실려갔다.

강 군은 전남대병원 응급실에서 치료를 받았지만 끝내 이튿날 뇌사 판정을 받았다. 이후 강 군의 가족들 동의로 5명의 환자들에게 심장과 좌우 신장, 간장, 폐장 등을 기증하고 사망했다.

호남대학교 소방행정학과 1학년 재학 중인 강 군은 졸업 후 소방관이 되는 게 꿈이었다.

강 군의 아버지는 “주변에 베풀기를 좋아하던 아들이다 보니 다른 사람 살리는 일인 장기기증도 찬성했을 것이라 생각해 가족 모두 동의했다”며 “이식받은 분들이 모두 건강하게 잘 살았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지난달 17일에는 김경모(43) 씨가 잠을 자다 발생한 뇌내출혈로 전남대병원 응급실로 이송됐으나, 이틀 뒤 뇌사 판정을 받았다.

김 씨는 환자 4명에게 간장, 신장, 심장, 폐장 등을 기증하고 숨졌다.

8살 아들, 모친과 함께 살고 있던 김 씨는 평일엔 배송기사 일을 하고 주말엔 어머니와 함께 교회를 다니며 성실하게 가정을 꾸려나가던 가장이었다.

김 씨의 누나는 “홀로 아들을 키우며 열심히 살던 동생이었는데 갑자기 하늘나라로 떠나게 돼 황망하다”며 “조카가 ‘아빠는 천국에 갔다’고 알고 있다. 새 생명을 주고 떠난 만큼 좋은 곳에서 행복하게 살면 좋겠다”고 심경을 토로했다.

한편 전남대병원 장기이식센터는 지난 1996년 뇌사자 간이식을 시작으로 해마다 수술건수가 증가, 현재 138례(생체 92례·뇌사 44례)의 간이식이 시행됐다. 전남대병원은 신장이식수술 800례를 달성하는 등 4개의 고형장기 이식이 모두 가능한 호남·충청 지역의 유일한 거점대학병원이다.

home 이범희 기자 heebe904@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