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광산구도시재생공동체센터, 100명의 마을퍼실리테이터 양성 교육 추진

2024-04-23 15:28

add remove print link

주민의 참여와 소통을 위한 마을역량강화

광주시 광산구도시재생공동체센터(센터장 이민철)는 마을의 생활자치 기반 조성을 위해 ‘마을퍼실리테이터 양성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교육은 주민자치나 마을공동체 활동 경험이 있는 주민, 마을활동가 등 100명을 대상으로 4월 23일부터 5월 16일까지 4회차(14시간) 과정으로 진행한다.

센터는 이번 교육을 통해 광산구 21개동 주민자치회 전면 실시와 동 미래발전계획 등 구정 방향에 따라 주민의 이해와 참여를 증진하고, 크고 작은 마을의 공론장에서 참여자 간 원활한 소통과 논의를 촉진하여,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의사결정 과정을 주민 스스로 이끌어 갈 수 있도록 자치역량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번 퍼실리테이터 교육은 에듀인인재아카데미 김유정대표와 조은공감연구소 조은양 대표, 경험플러스 권기영 대표가 협력하여 교육생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신창동 마한유적체험관 세미나실, 투게더광산나눔문화재단 대동회실에서 교육이 진행될 예정이다.

교육과정에는 퍼실리테이션의 이해 및 기법, 동별 자원 탐색 및 계획 수립을 위한 아이디어 도출, 마을의제와 연결된 실행계획 수립 등이 포함되어 있어 교육생들은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교육 이후에는 교육생들이 지역 내 다양한 프로젝트와 활동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센터가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home 노해섭 기자 noga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