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대 대학원, 외국인 유학생 ‘연구윤리 및 연구방법론’ 특강

2024-05-26 15:30

add remove print link

호남대 대학원, 외국인 유학생 ‘연구윤리 및 연구방법론’ 특강

호남대학교 대학원(원장 김덕모)은 5월 23일과 24일 두차례에 걸쳐 외국인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윤리 및 연구방법론 특강을 진행했다.

5월 23일에는 유아교육학과의 채영란 교수가 ‘연구윤리’를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 채영란 교수는 연구자가 연구를 수행하면서 지켜야 할 원칙이나 행동 양식인 ▲연구윤리의 중요성 ▲연구 진실성 ▲연구 부정행위의 유형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 또한, 외국인 유학생들이 연구윤리를 실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실천 팁을 공유하며 유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두 번째 날인 5월 24일에는 경영학과의 주인영 교수가 ‘연구방법론’을 주제로 강의했다. 주인영 교수는 ▲데이터 수집 방법 및 기술 ▲데이터 분석 및 처리 방법 ▲연구방법론의 응용 분야 및 전망에 대해 심도 있게 다루었다. 특히, 다양한 데이터 수집 기술과 이를 분석하는 방법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설명해 유학생들의 이해를 도왔다.

특강에 참석한 위옌(경영학과 박사과정)은 “연구윤리와 연구방법론에 대해 깊이 있는 지식을 쌓을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며 “앞으로의 연구 활동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주인영 대학원유학생지원실장은 “외국인 유학생들이 연구자로서 갖춰야 할 기본적인 소양과 기술을 습득하는 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유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home 노해섭 기자 noga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