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대, 초등교사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 1기 연수 실시
2024-10-15 04:41
add remove print link
교육 현장에 적용할 AI 기술 소개해 교사들의 역량 강화 기대
[위키트리 광주전남취재본부 노해섭 기자] 호남대학교(총장 박상철)는 10월 12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 초등교사를 대상으로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AIDT: AI Digital Textbook) 1기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1기 연수는 급변하는 교육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교사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기획됐으며, 호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백란 교수와 오명훈 교수가 주강사로 나섰다.
연수 프로그램은 ▲인공지능(생성형 AI) 이해 및 응용 ▲생성형 AI를 활용한 수업 설계 기초 -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기법 ▲AIDT 기본 개념 및 기능 이해 ▲AIDT 활용 수업 운영(초등 수학) ▲AIDT 활용 수업 설계 (초등 영어) ▲생성형 AI 기반 수업 설계 응용 등으로 구성됐다.
백란 교수는 “이번 연수 프로그램은 교사들이 AI 기술을 교육 현장에 적용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이해와 실습 경험을 토대로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를 적용할 수 있도록 호남대의 강점을 기반으로 설계했다”고 프로그램 실시 배경을 소개했다.
오명훈 교수 역시 “AI융합기반으로 신기술의 변화에 맞는 교육과 연수를 지속적으로 실시해 교사들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함은 물론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계기가 됐다”라고 연수 실시 소감을 덧붙였다.
AIDT 총괄을 맡은 백란 교수는 ”호남대학교 AIDT 연수프로그램은 이번 1기를 시작으로 2기(11월2일, 6일), 3기(11월 23일), 4기(11월30일)를 진행할 예정이며, 인공지능응용을 기반으로 25년도 실시할 AIDT 적용 교육현장에 보다 내실있는 교육이 되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연수의 방향성을 제시했다.
호남대학교는 이번 AIDT 연수를 시작으로, 앞으로도 교육 혁신을 선도하는 대학으로서 지역 사회와 함께 성장하고 발전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