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공공건축 건립 업무 매뉴얼 발간 및 공공건축 교육 시행
2024-10-17 14:54
add remove print link
공공건축 건립 매뉴얼 발간…기획·설계 등 사업단계별 내용 담아
공공건축 사업담당자 역량 강화 기대
[대구=위키트리]전병수 기자=대구시는 공공건축 건립 사업에 대한 이해도 제고 및 업무 역량 강화를 위해 공공건축 건립 업무 매뉴얼 발간과 공공건축 교육을 시행한다고 17일 밝혔다.
그동안 대구시는 신공항, 군부대 후적지, 신청사 등 앞으로 예정된 대규모 공공건축 사업에 대비해 지난 3월부터 ‘대구광역시 공공건축 제도 개선계획’을 추진해 왔다.
단기대책 일환으로 ‘공공건축 건립 업무 매뉴얼’을 발간하고 이와 연계해 ‘공공건축 교육’을 시행할 계획이다.
이번에 발간되는 공공건축 건립 업무 매뉴얼에는 건축기획에서부터 설계·시공·유지관리에 이르는 사업 전반에 대한 추진절차 및 주요내용, 유의사항 등이 담겨 있다.
특히 공공 건축사업의 기획 업무 부문이 상세하게 포함돼 사업 초기부터 추진절차를 보다 쉽게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건설공사 품질관리와 유지관리에 관한 내용을 추가해 준공 후 시설물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관리부서의 업무 역량과 전문성을 높일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 공공건축 건립 업무 매뉴얼과 연계된 공공건축 교육을 통해 사업 전반에 대한 제반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전문성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었던 사업 담당자의 이해도를 높일 예정이다.
각 사업별로 위촉된 전담공공건축가와 더불어 전반적인 사업 관리가 이뤄지면 공공건축 주관 부서의 업무 효율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대구시는 공공건축물 건립 사업에 대한 시민 이해를 돕고 시민들이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매뉴얼을 시 홈페이지(전자책, E-book)에 게재할 예정이다.
정장수 대구시 경제부시장은 “이번 매뉴얼 발급 및 공공건축 교육의 시행은 건축 관련 공무원뿐만 아니라 직원 누구나 건립 사업과 관련된 업무와 절차를 파악해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