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본문

새학기 안전사고 걱정 예방하는 꿀팁

    • • 3월에는 신학기를 맞아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학교 등에서의 단체생활이 시작되는데요, 특히나 안전사고에 대한

    이하 정책공감


    3월에는 신학기를 맞아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학교 등에서의 단체생활이 시작되는데요, 특히나 안전사고에 대한 염려가 많은 시기인 것 같아요. <정책공감>이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정보들을 정리했어요.  

     
    어린이 통학차량 안전, '안전 통학차량 알리미 서비스'

    통학버스를 타고 등하교 혹은 등하원을 하는 아이들이 많을텐데요, 이때 아이들이 타고 다니는 통학차량에 대해 걱정된다면? 스마트폰에 <안전 통학차량 알리미 서비스> 앱을 설치해보세요.

    안전 통학차량 알리미 서비스 앱 


    안전 통학차량 알리미 서비스는 어린이들이 타고 다니는 통학버스에 대한 전반적인 안전 정보를 제공합니다. 스마트폰 앱에 자녀가 다니는 교육 시설을 등록해놓으면, 해당 시설 차량의 신고 여부와 운전자의 안전교육 이수 및 차량의 보험 가입 여부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차량에 대한 변동 사항이 생기면 자동으로 알려준답니다.
     
    교육 시설을 등록했는데 차량 정보가 조회되지 않나요? 그렇다면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 신고할 수도 있답니다. 스마트폰으로 앱 다운로드가 어렵다면
     어린이 통학차량 정보를 '학교안전공제중앙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세요.

    ▶ 안전 통학차량 알리미 서비스 안드로이드폰 다운로드
    ▶ 안전 통학차량 알리미 서비스 아이폰 다운로드
    ▶ 학교안전공제중앙회 홈페이지
     

    신학기 학교 주변 위해 요인을 찾아내는 '안전대진단'
     
    신학기를 맞아 학생들이 안전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는 학교 주변 교통·유해업소·식품·옥외광고물에 대한 일제점검 및 단속을 실시하는데요. 기간은 2 24일부터 3 25일까지 총 4주간 걸쳐 실시하며 정부부처 등 총 716개 기관, 3,400여 명이 참여하여 안전 위해 요인을 찾아냅니다.

     
    아이들이 안심하고 등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듭니다. /클립아트코리아



    교통안전분야에서는 어린이보호구역내 교통법규 위반 단속과 어린이 통학차량 안전 수칙 준수 여부, 학교 주변 공사장으로 인한 통행로 확보 등에 대한 점검이 중점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유해환경 분야는 학교 주변 지역을 중심으로 청소년 유해 업소의 불법 영업 행위에 대한 집중 단속을 통해 업소 철거, 폐업 등의 조치를 취합니다.
     
    식품 분야는 식중독 발생 이력 업체를 집중 점검하며 학교급식소, 매점, 분식점 등 조리 판매업소에 대한 위생 관리 상태를 점검합니다. 점검을 통해 불량 식재료가 공급되는 것을 사전에 차단하게 되고 불량식품 제조 판매 행위에 대한 기획수사도 진행합니다.
     
    옥외광고물 분야는 통학로 주변의 노후 불량 간판은 업주의 자율 정비를 유도하고 보행자 통행을 방해하고 가로 환경을 저해하는 불법 유동 광고물에 대해서는 집중 단속하여 수거, 폐기 처리한답니다.

    잠깐, 체육시설 안전 관리도 강화되었어요!
    날씨가 따뜻해지면 야외에서 체육활동이 많아지는데요. 아이들의 체력을 키울 수도 있지만 잘못 이용하거나 관리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다면 다칠 수도 있습니다. 이에 정부에서는 지난해 '체육시설 안전 관리 강화에 관한 법률'을 시행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체육시설을 점검하고 중대한 결함이 있는 경우, 1년 이내에 보수하도록 하였는데요. 위반한 경우 과태료를 부과하고, 행정처분을 할 수 있도록 규정하였습니다.
     
     
    안전 위해 요인은 '안전신문고'를 통해 신고하세요
      
    학교 주변에 안전 위해 요인을 발견했을 때는 안전신문고를 통해 신고해주세요. 누구나 안전신문고를 통해 쉽고 빠르게 위해 요인을 신고할 수 있습니다.

     
    안전신문고 모바일앱 / 정책공감
     

    신고 방법으로는 우선 안전신문고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것인데요. 안전신문고 홈페이지에서 '안전신고' 버튼을 누르고 해당 내용을 작성하면 됩니다. 또한 스마트폰으로도 이용할 수 있는데요. 안드로이드, 애플 앱 스토어에서 안전신문고를 다운로드합니다. 다운이 완료되면 안전신문고 앱 초기화면에서 '안전신고' 버튼을 누른 후 사진이나 동영상 파일과 신고 발생지역, 내용,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고 제출하면 된답니다.
     
    여러분이 신고한 '안전신고' 내용은 담당기관에 신고 내용이 전달됩니다. 신고 내용을 처리할 담당자가 선택되면 담당자가 안전신고 현장을 살펴보며 점검합니다. 그 후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에 대한 답변을 7일 안에 해드린답니다.

    ▶ 안전신문고 홈페이지
    ▶ 안전신문고 안드로이드 폰 애플리케이션
    ▶ 안전신문고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찾아가는 '어린이 안전체험교실'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교육'의 중요성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국민안전처에서는 보다 많은 아이들의 안전교육을 위해 안전체험시설이 없는 지역을 대상으로 어린이와 학부모, 교사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찾아가는 어린이 안전체험교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클립아트코리아



    가정·재난안전(지진, 화재), 신변안전(성폭력, 유괴예방), 교통안전(안전띠, 승하차), 소방안전(물소화기, 화재대피), 가스·전기안전, 승강기안전 등  참여자 발달 수준에 맞춰 20여 개 분야별 교육을 한 곳에서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데요어린이 통학차량 사고예방을 위해 통학버스 운영자 및 운전자 안전교육도 함께 실시합니다
     
    2016년 찾아가는 어린이 안전체험교실은 오는 4월부터 운영되며, 각 지역별 2일간의(~) 일정으로 진행합니다
     
     
    국민안전방송 '안전한 TV'
     
    안전한 TV를 통해 동영상으로도 안전교육을 받을 수 있어요. 안전한 TV는 국가에서 운영하는 재난·안전 전문 인터넷 방송인데요. 각종 재난·안전사고에 대한 지식과 정보, 대처요령 등을 다양한 영상물로 제작하여 방영한답니다. 또한 안전한 TV에는 계절별, 유형별, 생애 주기별로 항목을 나누어 영상을 게시하고 있어 자신에게 맞는 정보를 더욱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안전한 TV에서는 다양한 안전 영상을 확인할 수 있어요 / 안전한TV

    자녀들의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정보들은 안전한 TV 홈페이지와 다음TV, 네이버 TV 캐스트, 유튜브를 통해 모바일로도 볼 수 있습니다안전한 TV를 이용하여 온 가족이 안전사고에 대비해보세요.

    ▶ 안전한 TV 홈페이지
     
     
    먹거리 안전, '식중독 예측지도 서비스'
     
    신학기가 시작되며 우리 아이들이 먹는 음식에 대한 걱정도 생기게 됩니다. 또한 많은 아이들이 모여있는 학교 등은 식중독과 같은 유행성 질병에 취약하기도 한데요. 식중독 발생을 차단하기 위해 3월부터 국민 건강 알람 서비스 중 하나로 식중독 예측지도 서비스를 개시합니다. 
     
    식중독 예측지도 서비스를 통해 안심할 수 있는 먹거리를 선물하세요 / 클립아트코리아



    국민 건강 알람 서비스는 빅데이터를 분석해 주요 유행성 질병에 대한 지역별 위험도와 행동수칙을 단계별로 알려주는 서비스입니다. 현재는 감기, 눈병, 천식, 피부염만 지역별 위험도를 알려주고 있으나 3월부터는 식중독 부문도 추가됩니다. 지역별로 식중독 발생 위험 정도를 시각화해 보여주며 월별 발생 분석 정보 등도 동시에 제공해 식중독 예방 효과를 높이게 됩니다. 식중독 예측지도 서비스로 우리 아이의 먹거리 걱정을 덜 수 있겠죠?
     

    정책공감 lucy@korea.kr

우측 영역

우측 영역

사이드 배너 영역

SPONSORED

우측 영역

사이드 배너 영역

사이드 배너 영역

사이드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