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톡스, 한번 맞으면 계속 맞아야 할까?" 전문의에 물어봤다 (Q&A 16선)

2017-02-15 12:50

add remove print link

"8개월에 한 번씩 시술을 받고 있다. 3~4일이 지나고 나면 마치 운동을 한 것처럼 얼굴

"8개월에 한 번씩 시술을 받고 있다. 3~4일이 지나고 나면 마치 운동을 한 것처럼 얼굴이 갸름해진다"

방송인 전현무 씨가 지난해 JTBC '에브리바디'에 출연해 한 말이다. 보톡스 맞기 전 다소 각져 있는 얼굴 사진도 공개돼 눈길을 끌었다.

전현무 씨가 지난 2013년 SBS '강심장'에 출연해 공개한 '턱 보톡스' 전후 사진. 전 씨는 과거 많은 방송에서 보톡스 시술 사실을 솔직하게 털어놔 화제가 됐다 / SBS '강심장'

전현무 씨 외에도 배우 박주미, 방송인 신동엽 씨 등 많은 스타들이 보톡스 경험을 고백하면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가수 구하라, 나인뮤지스 멤버 경리 씨는 미모 관리 비결로 보톡스를 꼽기도 했다.

일부 연예인들의 솔직한 고백 덕분에 보톡스는 최근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각광받고 있다. 소위 '주사 한방'으로 이마와 눈가는 팽팽하게, 턱은 갸름하게 만들 수 있다는 말은 귀를 더욱 솔깃하게 만든다. 성형 수술에 비해 시술기간도 5~10분으로 짧고, 바로 일상생활을 할 수 있는 등 회복 기간이 짧은 점도 인기 요인이다. 20대는 미용을 목적으로, 30대 이후부터는 노화 방지 등의 목적으로 보톡스 시술을 받는다.

하지만 부작용에 대한 걱정도 있다. 근육이 마비되면서 부종이 발생하거나 시술받은 부위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다. 실제로 보톡스는 '보툴리눔'이라는 독소를 체내 주입해 근육을 마비시켜 시술 부위 주름과 근육 등을 제거하는 미용 시술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보톡스는 장단점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 특히 보톡스를 한 번도 안 맞아본 사람이라면 효과에 대한 기대는 물론 부작용에 대한 걱정도 크다. 실제 인터넷에서 '보톡스'를 검색하면 관련 질문이 수두룩하게 많이 나온다.

초보자를 위한 보톡스 Q&A를 준비했다. 주요 온라인 커뮤니티와 포털을 참고해 베스트 질문 목록을 정리했다. 답변은 보톡스 시술을 전문으로 하는, 서울 차이 성형외과 최승호 전문의와의 서면 인터뷰를 토대로 작성했다.

1. 다른 미용 시술이나 성형수술과 함께 해도 되나요?

보톡스는 기본적으로 근육에 작용해서 효과를 보게 됩니다. 따라서 필러, 윤곽주사 등 기타 시술은 물론 성형수술과 같이 해도 됩니다.

이마 보톡스와 윤곽주사(보톡스와는 달리 지방이 많은 부위에 주사를 주입해 지방을 제거함으로써 라인을 다듬어주는 시술)를 함께 해도 되냐는 질문이 많았다. 이에 대해 최승호 전문의는 "이마 보톡스는 이마 근육에 작용하게 되며, 윤곽주사는 일반적으로 양쪽 턱선이나 이중턱 부분에 맞게 되므로 함께 맞아도 된다"고 했다 / 이하 shutterstock

2. 시술 후 바로 일상생활, 운동, 음주, 식사 가능한가요?

보톡스 시술 후 음주나 담배는 2~3일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3시간이 지난 후 세안·메이크업이 가능하며, 시술 후 바로 누워버리면 보톡스 약품이 다른 곳으로 퍼질 수 있으니 4시간 동안은 눕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찜질방, 사우나, 수영장 등 과격한 운동은 1주일 정도 삼가해주세요.

2-2. 사각턱 보톡스 후 바로 고기 먹어도 돼요?

음식의 종류는 특별히 가리지는 않지만 오징어와 같은 딱딱한 음식을 드시거나 껌을 계속 씹는 것과 같이 턱 근육을 많이 쓰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2-3. 피부과, 치과 진료는 언제부터 할 수 있나요?

(보톡스) 시술 다음날부터 받으셔도 됩니다. 단 시술 부위를 자극할 수 있는 경락 마사지는 1주일 후부터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4. 크게 웃거나 입을 크게 벌리거나 말을 많이 하는 것 때문에 보톡스 맞은 부분에 무리가 갈 수 있나요?

일상생활 정도로는 크게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3. 리프팅, 필러와는 무슨 차이점이 있나요

리프팅은 말 그대로 처진 부위를 올리는 수술 혹은 시술이며, 필러는 꺼진 부분을 채우는 시술입니다. 예를 들어 팔자 주름 부위가 꺼져 있는 경우 필러로 볼륨을 채우게 되며, 콧대가 낮은 경우 콧대를 채워서 높여 주게 됩니다.

4. 보톡스 한번 시작하면 계속 맞아야 하나요? / 보톡스 내성 생기면 효과가 덜하나요?

(Q. 들리는 말에 따르면 1년 이상 보톡스를 맞으면 교근 자체가 축소돼서 안 맞아도 유지된다는 말이 있기도 하고, 많이 맞으면 내성이 생겨서 효과도 없다는 말도 있는데, 뭐가 맞나요?)

보톡스는 보통 6개월 정도 지나면 약효가 떨어져서 다시 맞게 됩니다. 정기적으로 맞게 되면 유지 기간이 조금 더 길어질 수는 있으나, 영구적으로 유지되지는 않습니다.

보톡스에 내성이 생기는 비율은 많지 않지만 (약7% 정도) 내성이 생기면 효과가 없게 되며, 다른 타입의 보톡스를 사용해야 합니다.

5. 보톡스 제품 종류가 다양한데 어떤 게 좋은가요? 그리고 유닛이라고 숫자가 높을수록 비싸던데 효과가 강한 건가요?

KFDA(식품의약품안전처) 공인을 받은 보톡스면 효과는 거의 비슷합니다.

유닛이라는 것은 한 병에 들어있는 보톡스 단위입니다. 적절한 부위에 적당한 용량의 보톡스를 사용해야 하므로 경험이 많은 전문의에게 시술받는 것이 좋습니다.

미용을 목적으로 하는 보톡스 종류는 다양하다. 턱 보톡스에는 보통 50유닛, 주름 제거 보톡스에는 이보다 적은 양이 사용된다. 승모근, 종아리 개선 등 시술 용도에는 100~200유닛이 사용된다. 국내 대부분 성형외과에서는 미국산 앨러간 보톡스, 국내 메디톡신·보툴렉스 등을 사용하고 있다. 가격도 병원 별로 다르다. 국내산의 경우 적게는 2만원대부터 수입산은 십만원대까지 차이가 난다. (시술 비용까지 포함된 가격) 가격 차이에 대해 최승호 전문의는 "병원에 따라 차이가 많다. 저렴한 곳이더라도 적절한 용량의 정품 보톡스로 시술한다면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6. 한번 맞으면 효과가 얼마나 가나요? 유지기간이 지나면 원래 모습으로 돌아가는 건가요?

보톡스를 맞으면 보통 1~2주후부터 효과가 나타납니다. 6개월 정도 지나면 효과가 떨어지면서 서서히 돌아오게 됩니다. 보통 시술 주기는 6개월~1년 정도로 잡으시면 됩니다.

7. 보톡스 시술 때 통증 있나요? 있다면 어느 정도인가요

주사 맞을 때 통증은 사람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약간 따끔한 정도입니다. 통증이 걱정될 경우 마취제를 바르거나 얼음찜질을 하면 거의 통증이 없습니다.

8. 보톡스 부기와 부작용이 있다면요

시술 부위가 약간 붉게 되거나 부을 수도 있지만 1~2일 이내면 대부분 사라집니다. 만약 감기 같은 증상이 생겨도 2~3일 내에 회복됩니다.

부작용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열감, 통증, 당김 등이 나타나거나 시술 후에 호흡곤란, 두드러기 등의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경근 질환이 있는 환자에게는 호흡 저하, 삼킴곤란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만 합니다.

따라서 의료진은 환자 피부 상태와 근육 모양 등을 정확히 파악한 후 해당 시술 부위에 적정한 양을 주사해야 부작용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실제 부작용을 호소하는 피해 사례도 있다. 한 20대 여성은 "시술한 부분이 너무 간지럽다고 했더니 내가 부주의해서 그렇다더라"고 지난 2015년 SBS '8뉴스'에 말했다. 8년 동안 정기적으로 보톡스를 맞아 더이상 효과를 보지 못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이외에 보톡스 부작용으로는 사무라이 눈썹, 안검하수, 부종, 무표정, 염증 등이 꼽힌다.

이에 대해 당시 임이석 대한피부과의사회 회장과 이원재 성형외과 전문의는 보톡스는 놓는 위치나 양에 따라 효과 차이가 날 수 있다. 숙련된 전문의에게서 진료받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9. 턱 보톡스 맞고 볼처짐 올 수 있나요?

보톡스의 기전 자체가 근육을 마비시키면서 주름을 펴거나 근육 볼륨을 축소하는 것입니다. 턱 보톡스의 경우, 턱의 양측 교근에 작용해 턱이 갸름해보이게 하는 효과를 줄 뿐, 볼처짐으로 이어지지는 않습니다.

10. 종아리 보톡스 맞고 종아리 알이 더 심해지는 경우도 있나요

종아리 보톡스에서 주요 목표가 되는 근육은 종아리 좌우로 불룩한 알을 만드는 장딴지근(비복근·Gastrocnemius)입니다. 발목을 드는 역할을 주로 하게 되는데요.

이 근육을 마비시키더라도 정상적인 걷기가 가능한 이유는 장딴지근 밑에 있는 가자미근(Soleus)가 동일한 기능을 하기 때문이죠.

종아리 보톡스 후에 오히려 가자미근이 과한 기능을 하게 되면서 (알은 없어졌는데도) 옆으로 넓적한 모양의 종아리가 되기도 합니다. 드문 경우로 발생합니다.

11. 보톡스 시술 부위도 다양하던데, 미간보톡스와 이마보톡스 차이점은 뭔가요

미간 보톡스는 미간에 주름을 만드는 근육에 시술해서 미간에 생기는 내천자 주름을 개선하는 효과를 주는 시술입니다. 이마 보톡스는 이마 주름을 만드는 근육에 시술해서 이마에 생기는 주름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12. 미간보톡스 하고나면 이마 찡그리는 습관도 고쳐질까요

이마를 찡그리는 근육은 이마 보톡스를 맞아야 좋아지게 됩니다. 시술 부위가 다르므로 미간 보톡스를 시술받았다고 해서 이마 찡그리는 습관이 개선되지는 않습니다.

13. 교정 유지 장치 끼고 있을 때 턱 보톡스 맞아도 상관없나요

턱 보톡스는 사각턱처럼 보이는 턱 바깥 교근에 시술하는 것으로 교정 유지 장치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14. 턱보톡스 하면 얼굴 비대칭 교정에 도움되나요

근육의 비대칭으로 인한 경우는 사각턱 보톡스로 개선가능합니다. 단 안면 윤곽(얼굴 뼈)으로 인한 비대칭의 경우는 크게 개선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5. 청소년도 보톡스 맞아도 되나요?

보톡스 시술에 있어서 뚜렷한 나이 제한은 없습니다. 다만 한창 성장기인 청소년 시기 보다는 성인기에 맞는 것을 권합니다.

미국 FDA(식품의약국)은 보톡스에 대해 "18세 미만 아동과 청소년에게 보톡스가 안전하거나 효과가 있는지 확인되지 않았다"고 명시하고 있다 / shutterstock

16. 보톡스 시술을 계획하는 분들에게 꼭 들려주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 그리고 보톡스 시술 후 관리 요령에 대해서도 알려주세요

보톡스는 눈가나 미간, 이마 등 주름살 제거에 특히 효과적인 주사 요법입니다.

보톡스 주사약 자체 부작용은 거의 없는 편이지만, 경험이 부족하고 해당 근육의 해부학적 위치를 정확히 알지 못하는 의료진에게 시술을 받게 되면 안검 하수, 하안검의 외반 등의 부작용을 겪을 수 있습니다. 반드시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에게 시술 받는 것이 좋습니다.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