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탄사 절로 나는 아이돌 칼군무 레전드 12선

2017-04-03 10:40

add remove print link

레전드로 꼽히는 국내 아이돌 그룹 '칼군무' 영상을 모아봤다.

엄청난 팬덤을 몰고 다니는 '아이돌' 그룹들은 화려한 외모와 노래 실력은 물론, 춤 실력까지 갖췄다. 오랜 연습생 기간을 두고 완벽하게 준비해서 데뷔하는 국내 아이돌 그룹들은 로봇처럼 완벽한 공연을 선보인다.

특히 여러 명의 멤버들이 고난도 안무를 칼같이 맞춰 추는 '칼군무'는 아이돌의 상징처럼 자리 잡았다.

레전드로 꼽히는 국내 아이돌 그룹 '칼군무' 영상을 모아봤다.

1. H.O.T. - 전사의 후예

1996년 발매된 HOT 1집 앨범 타이틀 곡 '전사의 후예' 무대다. 아이돌 칼군무의 원조 격 무대다. 헐렁한 힙합바지와 사이버틱한 의상, 절도있는 칼군무가 완벽한 조화를 이뤘다.

유튜브, Let`s Go To My Star

2. 젝스키스 - 로드 파이터 (ROAD FIGHTER)

1998년 발매된 젝스키스 3집 앨범 타이틀 곡이다. 간주 부분에서 멤버들이 일렬로 줄을 서서 추는 브레이크 댄스 부분이 묘미로 꼽혔다.

유튜브, Silver G1

3. 신화 - 티오피 (T.O.P.)

1999년 발매된 신화 2집 앨범 타이틀 곡이다. 6명 멤버들이 똑같이 각을 잡고 춘 '백조춤'으로 큰 인기를 끌었다.

유튜브, 8090 Kpop

4. 소녀시대 - 다시 만난 세계

2007년 발매된 소녀시대의 데뷔곡이다. 당시 낯설었던 대인원 아이돌로 데뷔한 소녀시대는 9명 멤버들이 한 치의 오차도 없이 똑같이 맞춰 추는 '칼군무'로 인기를 끌었다. 서정적인 멜로디에 얹힌 파워풀한 안무가 돋보이는 '다만세'는 이후에도 많은 후배 가수들의 사랑을 받으며 가요 무대에 숱하게 등장했다.

유튜브, Opto SNSD

5. 2PM - 어겐 앤 어겐 (AGAIN & AGAIN)

2009년 발매한 싱글 앨범 타이틀 곡이다. 중독성 있는 노래와 '짐승돌'이라는 별명에 꼭 맞는 독특한 안무로 인기를 모았다.

유튜브, horvejkwon

6. 애프터스쿨 - 뱅 (BANG)

2010년 발매된 앨범 '뱅'의 타이틀 곡이다. 당시 그룹 리더였던 가희가 곡 콘셉트인 '마칭밴드'를 구상해 낸 것으로 알려졌다. 절도 있고 힘 있는 안무가 돋보이는 애프터스쿨 레전드 곡으로 꼽힌다.

유튜브, cing1092387456

6. 샤이니 - 셜록 (Sherlock)

2012년에 발매한 샤이니 2집 앨범 타이틀 곡이다. 빠른 템포에 쉴 새 없이 이어지는 안무에도 흐트러짐 없는 안무를 선보였다.

유튜브, ㄱㅅㅈ

7. 인피니트 - 비티디 (BTD - Before The Dawn)

2011년 발매한 앨범 '에볼루션'의 타이틀 곡이다. 곡 후렴구에서 멤버들이 무대에 엎드렸다가 거꾸로 일어서는 일명 '전갈춤'으로 화제를 모았다.

유튜브, JHelen95

8. 틴탑 - 장난아냐

2013년 발매된 틴탑 미니앨범 '틴 탑 클래스'에 실린 곡이다. 화려한 스텝이 엿보이는 안무로 구성됐다. 틴탑 멤버 창조는 지난 2016년 bnt와 인터뷰에서 "'장난아냐' 활동 당시 (격한 안무 때문에) 양쪽 인대가 총 7개 끊어졌었다"고 털어놔 화제가 되기도 했다.

유튜브, TEEN TOP Official

9. 여자친구 - 유리구슬

2015년 발매된 여자친구의 데뷔곡이다. 소녀다운 외모, 곡과 대비 대는 파워풀한 안무로 화제를 모았다. 소속사가 올린 안무연습 영상에서는 6명 멤버가 한 몸처럼 움직이는 '칼군무'를 자세히 볼 수 있다.

유튜브, 여자친구 GFRIEND OFFICIAL

10. 방탄소년단 - 아이 니드 유 (I NEED YOU)

2015년 발매된 미니앨범 '화양연화 pt.1'의 타이틀 곡이다. 이 곡은 발매 첫날 4만 3000장 이상 판매되며 일본 오리콘 데일리 싱글 차트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유튜브, HQMirrorCentral

11. 러블리즈 - 안녕

2015년 발매된 앨범 '하이'에 수록된 타이틀 곡이다. 8명 멤버들이 긴 머리를 휘날리며 추는 칼군무로 눈길을 끌었다. 러블리즈 공식 유튜브 채널에 올라온 안무 연습 영상은 조회수 150만 회를 넘기며 인기를 끌었다.

유튜브, Lovelyz

12. 세븐틴 - 만세

2015년 발매된 세븐틴 2번째 미니앨범 '보이스 비' 타이틀 곡이다. 소속사에서 공개한 안무 연습 영상에는 13명 멤버들이 한 몸처럼 군무를 소화하는 모습이 담겼다. 조회수는 690만 회를 넘겼다.

유튜브, SEVENTEEN
home 윤희정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