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언론들, 중국인 덩씨 '노모' 경쟁?

2011-03-10 10:30

add remove print link

중국 상하이 주재 한국 총영사관 직원들의 성추문 및 기밀유출 의혹과 관련

중국 상하이 주재 한국 총영사관 직원들의 성추문 및 기밀유출 의혹과 관련해, 최근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이하 조중동)가신문 1면에한국 외교관의얼굴은 모자이크 처리한 반면, 중국인여성 덩 아무개씨의 얼굴이 그대로드러난 '노 모자이크' 사진을실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중앙일보>의 경우 '한국판 색계'라는 다소 선정적인 문구를 1면 기사의 제목으로 쓰기도 했습니다.

트위터이용자 @happymedia는 10일 오전 자신의 트위터에 "한국판 색계, 농락 당한 외교라는 제목의 조중동 기사와 사진. 국가 파견 공직자가 정보를 누출시킨 사건임에도 여성만 사진 공개. 장자연 사건의 가해자도 얼굴사진 공개하라"며 일부신문사들의 선정보도 경쟁을 지적하는 글과 사진을 올렸습니다.

덩 아무개 씨의 얼굴만 공개한 조중동 1면을촬영한사진은 이날 트위터 이용자 @silverchocola, @LYJ0820, @h5061132, @thebangul 등에 의해 '리트윗'(RT) 되며전파되고 있습니다.

조중동 뿐만 아니라 <한겨레>, <경향신문> 등 인권 문제를 강조하는 진보성향 신문사들도덩 아무개 씨의 얼굴을 그대로공개하는 등대부분의 한국 언론사들이 '노 모자이크' 보도를 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인권침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논란이 일자, <한겨레>는 10일 오후 인터넷 홈페이지에실린 덩 아무개 씨의 사진을 모자이크 처리했습니다. <한겨레> 관계자는 <위키트리>에 전화를 걸어 "사진을 올리는 직원의 실수로덩 아무개 씨의얼굴이 그대로 올라갔다. 이를 확인하고 관련 사진을 모자이크 처리했다"고밝혀왔습니다.

다음은 한겨레신문이 모자이크 처리를 한것 입니다.

home 손기영 기자 sk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