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본문

[단독] “노무현자사” 방위사업청 퀴즈 문구 논란

    • • 17일 위키트리는 방위사업청 대변인실에 전화해 해당 퀴즈 속 문구에 대한 입장을 물었다.
    이하 방위사업청 트윗 캡처 (지금은 삭제)


    방위사업청에서 올린 트윗이 고 노무현(1946~2009) 전 대통령 비하 의혹으로 비판을 받았다. 방위사업청은 "어떠한 의도도 없다"라며 해명했다. 

    지난 16일 방위사업청은 '가로세로 퀴즈' 이벤트 트윗을 올렸다. 퍼즐에서 무기체계 이름을 5개 이상 찾는 퀴즈였다. 방위사업청은 추첨을 통해 50명에게 스타벅스 커피를 증정한다고 밝혔다.

    이후 일부 SNS 사용자가 방위사업청이 올린 퍼즐 글자 배치에 의문을 제기했다. 3행에 있는 '사자현무노'라는 글자 때문이었다. 거꾸로 하면 '노무현사자'가 된다. 공교롭게도 '사' 밑에 글자 'ㄹ'이 있다.  

    일부 사용자는 1열에 놓인 글자도 문제 소지가 있다고 주장했다. 1열에 '검경힘내요'라는 글자가 일렬로 적혀 있다. 



    17일 위키트리는 방위사업청 대변인실에 전화해 해당 퀴즈 속 문구에 대한 입장을 물었다. 방위사업청 대변인실 관계자는 위키트리에 "지금은 알려드릴 수 있는 게 없다"라며 "우리도 사안을 막 보고받고 (해당 퀴즈가 제작된) 경위를 알아보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 

    방위사업청은 위키트리와 통화가 끝나고 몇 분 뒤 해당 트윗을 삭제했다. 이후 방위사업청은 해명 트윗을 올렸다. 방위사업청 측은 "무기체계 맞추기 가로세로 퀴즈는 어떠한 의도도 없음을 알려드립니다"라고 말했다. 몇 분 뒤 이 트윗도 삭제됐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2009년 5월 23일 경남 김해시에서 서거했다.

    노무현재단

    권지혜 기자 bluerabbit@wikitree.co.kr

우측 영역

우측 영역

사이드 배너 영역

SPONSORED

우측 영역

사이드 배너 영역

사이드 배너 영역

사이드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