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통신·게임

“굴림체는 일본서체, 사용하지 말자”

기사 본문

  • • 최근 누리꾼들 사이에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굴림체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굴림체가 사실은 일본서체이
최근 누리꾼들 사이에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굴림체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굴림체가 사실은 일본서체이므로 굴림체 대신 다른 서체를 적극 사용하자는 의견과 이미 오랜 기간 잘 사용해온데다 특별히 굴림체를 쓰지 말아야 하는 이유가 빈약하다며 반대하는 의견이 충돌하고 있습니다.





굴림체 논란은 8일 네이트 판에 올라온 글에서부터 시작됐습니다. 이 글을 올린 누리꾼은 대학교 재학 시절 디자인을 전공했는데 수업 도중 교수님이 "굴림체는 우리나라의 글씨가 아니다. '나루체'라는 일본 서체에 끼워 맞춘 글씨체다. 한글의 아름다움, 조형의 미 모두 무시된 채로 일본서체에 끼워 만든 글씨체다"라고 설명했다고 전했습니다. 그러므로 굴림체 사용을 자제하고 다른 서체를 쓰자는 게 이 누리꾼의 주장입니다.


굴림체가 일본서체에서 비롯된 것은 사실입니다. 1960년대 일본의 나카무라 유키히로가 개발한 '나루체(둥근고딕)'에 바탕을 두고 급조된 서체가 바로 굴림체입니다. 1995년 MS 윈도의 한글판에 굴림체가 탑재되고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인 '한글'에서도 주로 쓰이면서 많은 이들의 눈에 익숙해지게 됐습니다. 



<나루체와 굴림체 비교>


그동안 굴림체는 많은 비판을 들어왔습니다. 우리 한글 고유의 아름다움을 제대로 살리지 못하고 일본서체를 그대로 답습해 만들어졌다는 이유입니다. 이에 한글의 아름다움을 담은 한글서체 보급이 활발하게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이 대두됐고 NHN, 다음 등이 한글날을 맞아 나눔글꼴, 다음체 등의 한글서체를 개발해 무료로 보급하기도 했습니다. 굴림체 보급에 큰 역할을 했던 윈도OS도 비스타부터는 기본 서체로 굴림체 대신 맑은고딕체가 적용됐습니다.




<MS 비스타부터 기본서체로 적용된 맑은 고딕체>


굴림체를 쓰지 말자는 주장에 누리꾼들의 반응은 엇갈렸습니다. 많은 누리꾼들은 "정말 좋은 정보네요. 저도 글씨체 궁서체로 바꿨음" "저도 디자이너라 심히 공감 가죠. 굴림체는 절대 쓰지 않아요" "굴림체 이야기... 오래전부터 많은 분들이 기본서체를 바꾸려 노력했으나 정작 사람들이 몰랐다는 게 참 답답했는데 좋네요" 등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반면 "글씨체는 그냥 쓰기에 편한 걸 쓰면 되지 글씨의 연원, 역사성 같은 것을 과도하게 개입시키려 그러나" "일본 침략 당시에 억지로 도입된 것도 아니고 편의상 어찌 하다보니 굴림체를 많이 쓰게 된건데 그게 꼭 나쁘다고 할 수 있나?" "글쓴이 주장이 논리적이지 않다. 너무 애국심에 기대있다" 등 굴림체를 사용하지 말자는 주장에 반박하는 이들도 있습니다.


일본서체에서 비롯된 굴림체를 두고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편하고 보기 좋으면 됐다 등 상반된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굴림체 논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네이트 판 '우리가 무심코 쓰고 있는 굴림체는 일본서체입니다' http://pann.nate.com/talk/311129111

hyun judith@nate.com
안녕하십니까. ( _ _ )

우측 영역

사이드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