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안에 들어와 있는 줄!” 역대급 AR 스포츠 현실로 (영상)

2018-09-14 09:30

add remove print link

선과 장치에 구애받지 않는 가상현실 스포츠가 가능해진 셈이다.

“밖에 나가지 않아도 재밌게 운동해서 정말 좋아요!”

“신기해요! 학교 체육시간에도 하고 싶어요!”

평소 컴퓨터 게임과 웹툰을 즐기던 평범한 아이들은 이 ‘스포츠’를 접하고 난 뒤 이런 반응을 보였다. 실제로 게임 속에 들어와있는 기분마저 느끼게 한다는 이 스포츠는 ‘바른손 알피오’에서 내놓은 ‘인터렉티브 스포츠’다.

유튜브, 바른손 알피오

지난 9월 2일에 끝난 ‘울산미래박람회’에는 이 ‘인터렉티브 스포츠’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됐다. 이 체험은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다. “현장에서 예약 문의와 새치기가 빈번히 일어날 정도였다”고 관계자는 전했다.

이번에 ‘인터렉티브 스포츠’를 체험한 방문자는 5,000명 이상이다. 이용자들은 폭발적인 만족도와 재방문 의사를 나타냈다.

영화나 게임 속에서만 보던 이 ‘인터렉티브 스포츠’는 4차 산업혁명의 첨단 기술과 스포츠가 성공적으로 접목된 대표적인 기술이다.

유튜브, 룰루랄라 스튜디오
유튜브, 룰루랄라 스튜디오

최근 큰 인기를 얻고 있는 VR카페에서처럼 큰 VR 디바이스를 착용하지 않고도, 스포츠나 액티비티를 즐길 수 있다. 실제로 선과 장치에 구애받지 않는 가상현실 스포츠가 가능해진 셈이다.

특히 환절기 미세먼지나 장마철 등 야외 스포츠가 힘든 상황에서 이러한 ‘인터렉티브 스포츠’의 진정한 위력이 발휘된다. 영상처럼 골대가 필요 없는 농구를 즐길 수도 있다.

이 장비를 통해서 즐길 수 있는 운동 중에는 수리력과 공간 지각능력 등을 발휘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종목도 있다. 마치 게임 속에 들어와있는 착각이 들 정도로 신나는 학습이 가능해진다. 실제로 체육시간에 ‘인터렉티브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학교도 곧 생길 전망이다.

유튜브, 바른손 알피오
유튜브, 바른손 알피오

학교뿐만 아니라 성인들에게도 새로운 놀이공간이 될 수 있다. 최근 스포츠 마니아들 사이에서 인기를 끄는 실내 풋살장보다 다양한 스포츠를 함께 즐길 수 있는 복합 스포츠 공간이 되는 것이다. 감각적인 조명과 음향 시스템을 통해 마치 클럽이나 감성 펍 안에서 운동을 하는 느낌도 받을 수 있다.

기자가 어릴 적 놀던 놀이터나 운동장을 생각해보면 이와 같은 기술의 발전은 그야말로 격세지감이다. 실내에서 날씨와 환경 걱정 없이 이 ‘스포츠 AR’를 즐길 이들을 생각하니 부러움이 절로 느껴진다.

home 김종화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