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매입임대주택 동절기 화재예방 긴급 점검

2018-11-23 09:25

add remove print link

11월 15일부터 한 달간 전국 매입임대 8만8천여 세대 전수점검

LH, 매입임대주택 동절기 화재안전점검 / 사진제공=LH
LH, 매입임대주택 동절기 화재안전점검 / 사진제공=LH

LH는 동절기 화재발생을 사전예방하기 위해 전국의 매입임대주택 88,000여 세대를 대상으로 긴급 화재점검을 실시한다.

이번 긴급 화재점검은 최근 종로 고시원, 김해 원룸 화재사고 등 주거취약계층에 대한 인명사고가 발생하면서 다가구·다세대 매입임대주택을 대상으로 시설물을 전수점검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다가구·다세대 매입임대주택은 소화·경비설비와 비상탈출구 등 화재안전설비의 법적 의무설치 대상이 아니어서 건설임대주택에 비해 화재 발생시 피해가 큰 편이다.

이에 LH는 11월 15일부터 12월 14일까지 한 달간 전국의 매입임대주택 약 10,000개 동 88,000여 세대에 대해 단독화재 경보형 감지기와 가스타이머콕* 등 화재안전 시설의 작동여부와 소화기의 충전상태 및 교체주기를 점검하기로 했다.

또한, 화재발생시 비상 대피로로 활용될 수 있는 복도 및 계단실이 적치물로 인해 막혀 있는지, 방화문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여부를 확인해 입주민의 대피통로를 확보하고, 쓰레기장에 인화성 물질 방치 여부 등을 확인할 계획이다. 점검에서 결함이 발견된 시설물은 즉시 보수를 실시하게 된다.

한편, 박상우 LH 사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은 21일(수) 서울 양천구 신월동, 목동 소재 매입임대주택 긴급화재점검에 참여해 매입임대주택 곳곳을 살피며 화재안전 시설을 점검했다.

이 자리에서 박상우 LH 사장은 “최근 종로고시원 화재로 안타까운 인명피해가 발생하면서 주거취약계층 안전대책 마련에 대한 목소리가 더욱 커지고 있다”라며, “내실있는 화재안전 점검으로 입주민이 안심하고 거주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해달라”라고 말했다.

앞으로 LH는 비어있는 매입임대 세대를 수시로 점검하고, 화재위험 신고세대에 긴급출동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화재안전시설 상시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화재 예방 생활안내문을 배포해 화재 안전사고를 예방할 계획이다.

home 최학봉 기자 hb7070@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