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평 영암군수, 3년연속 대한민국 CEO 리더십 大賞 수상

2018-12-20 14:44

add remove print link

전동평 군수, 대한민국 미래를 빛내는 최고 CEO 선정
탁월한 리더십, ‘혁신경영’부문 3년연속 대상 영예 차지

전동평 영암군수(오른쪽)가 20일 중앙일보와 산업통상자원부가 시행하는 2019 대한민국 CEO 리더십 혁신경영부문 대상을 3년 연속 수상했다.

CEO 리더십 대상은 올 한해동안 탁월한 리더십을 발휘하여 공공기관과 기업체에서 혁신경영을 이뤄내 지역사회에 공헌하고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리더들을 선정해 매년 시상하고 있다.

전군수는 군민과 함께 꾸는 꿈을 현실로 만들고 군민대통합과 군민행복시대 완성을 위해 남다른 열정으로 혼신의 노력을 다한 결과, 3년연속 혁신경영부문 대상 수상자로 결정되었다.

작년, 건전재정을 통해 채무제로를 선언하였고, 군 살림이 사상 처음으로 꿈의 5천억 시대를 활짝 열었으며, 그동안 국도비 확보를 위해 하루 1,000㎞가 넘은 광폭행보로 중앙부처와 국회를 수시로 방문했다.

그 결과, 민선6기 동안 2,546억을 확보하는 기대이상의 성과를 거두었으며, 앞으로도 공모사업 선정과 국도비 확보를 위해 직접 선두에 서서 소기의 성과를 이뤄내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올해는 군민과 한마음으로 추진했던, 2018 영암방문의 해를 성공적으로 마무리 하고 있다. 4년연속 국가축제로 지정된 왕인문화축제를 시작으로 기찬랜드 개장과 무화과축제, 국립공원 월출산 지정 30주년 기념행사, 75만명이 찾아 온 월출산 국화축제 등 다채로운 행사를 사계절 내내 펼쳐왔다.

5만여명이 함께한 국내 최대 항공 축제인 제5회 항공레저스프제전이 호남권 최초로 개최되어 가을하늘을 아름답게 수놓으며 경비행기 항공산업의 토대를 마련했다. 군 역사상 처음으로 개최된 제57회 전라남도 체육대회는 위대한 6만 군민의 성숙한 선진의식으로 감동과 화합의 체전을 만들었으며, 종합우승이라는 큰 영예와 함께 스포츠 강군으로 크게 웅비하였다.

6.13 지방선거의 중요한 일정도 다 소화하지 못하고 지역 현안해결을 위해 중앙부처와 국회로 동분서주하여 고용위기지역과 산업위기특별지역으로 지정되는 소중한 기회를 얻어 냈다. 지난 10월, 부총리와 행정안전부 장관, 고용위기지역 단체장들과 함께 긴급 간담회를 통해 조선업 관련 경기 전반에 대해 설명하고 일자리창출을 위한 국비 122억원과 지역특화사업 45억원을 지원해 줄 것을 특별히 건의했다.

그 결과, 맞춤형 일자리창출 사업비로 28억원을 확보하여 마을회관 코디네이터와 마을청년 지킴이 사업으로 1,766명의 일자리를 만들어 냈다.

민선 6기부터 미래 먹거리와 신성장동력을 창출하는 4대핵심발전 전략산업을 착실하게 추진해 생명산업, 문화관광·스포츠산업, 드론·경비행기 항공산업, 자동차튜닝산업 등 4대신성장 동력산업을 집중 육성하여 일자리도 만들고 인구도 증가시키는 등 지역경제 큰 활력을 불어 넣고 있다.

복지는 단연 군정의 최고 핵심분야로 기초생활분야 대통령상 등 20관왕의 대업 달성과 2년연속 대한민국 행복지수 평가 대상 수상 등 전국 최고의 복지 우수 지방정부임을 대내외에 다시한번 입증했다.

유아와 아동, 청소년, 여성, 다문화가정, 그리고 어르신에 이르기까지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군민 전체가 이용하는 천원버스와 백원택시 지원사업은 정부에서도 큰 관심을 갖게 했으며, 복지정책 중 어르신 만족도가 최고로 높게 나타난 목욕비 및 이미용비 지원은 건강증진과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1천여 공직자의 탁월하고 수준 높은 행정 능력으로 각종 행정실적평가에서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되어 많은 분야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광주·전남 지방자치경영대상에서 종합대상을 수상한데 이어, 전라남도 친환경농업 대상과 수도사업 운영관리 실태평가에서 3년연속 우수기관에 선정되었다.

일자리정책박람회 고용노동부장관상과 한국지방자치 경쟁력지수 우수기관 선정, 대한민국 자치행정 경영대상과 대한민국 행복지수 평가에서 대상을 수상하는 등 군정의 모든 분야에 걸쳐 우수한 성적을 거양했다.

국비 확보를 위해 총력전을 펼친 결과, 상수도의 노후시설로 발생되는 녹물발생의 근본적인 해결책으로 국비 273억원을 확보하여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을 내년부터 착실하게 추진할 수 있게 되었으며, 대불산단 완충저류시설 설치사업 350억원과 일반농산어촌 개발사업 85억원도 확보했다.

또한, 군정 3대철학을 모토로 현장·확인행정, 찾아가는 서비스행정, 섬김행정을 몸소 실천하며, 365일 이동 군수실을 운영하며, 6만 군민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낮은 자세로 군민과 소통하고 상생하며 희노애락을 함께하고 있다.

한편, 군정의 모든 분야에서 크고 작은 성과를 거양하여 전국 지방자치단체 행정정책 혁신경영부문에서 두각을 나타내 전국 지자체장중 가장 혁신적이고 모범적인 단체장으로 선정되었다는 후문이다.

전동평 군수는“지방자치단체의 행정능력이 군민행복을 좌우할 수 있다는 것을 느끼는 자리였으며, 군민들이 피부로 직접 변화를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발굴 시행하여 일등영암을 만들기 위해 가슴으로 고민하고 발로 뛰며 현장 역량을 발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home 노해섭 기자 noga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