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본문

“하회탈 쓴 유튜버 정체 밝히겠다” 커뮤니티서 때아닌 폭로 이어져

    • • 논란 속에서 60만 구독자 모은 A 유튜버...정체 폭로 이어져
    • • 과거 디시인사이드 게임 갤러리, 정치·사회갤러리 이용자였다고 주장하는 블로그
    A 유튜버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A 유튜버 정체를 놓고 말들이 무성하다. 

    최근 각종 커뮤니티에서 시사 평론을 하는 A 유튜버가 도마에 올랐다. A 유튜버는 하회탈을 쓰고 익명으로 카메라 앞에 앉아 정치, 사회, 문화적인 면에서 본인 생각을 전한다. A 유튜버는 여러 논란 속에서도 22일 현재 구독자 약 60만 명을 기록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A 유튜버는 지난 14일 한의학계를 비판하는 영상을 올렸다. 해당 영상이 올라가고 한의학 비공개 커뮤니티에서 집단적인 반발이 일어나자 A 유튜버는 3일 뒤 한의학 커뮤니티에 올라온 댓글을 읽어나가며 한의학 커뮤니티를 조롱하기도 했다.

    이렇듯 A 유튜버가 특정 집단과 조직을 거론하면서 조롱하는 행위를 반복해오자 반발도 심해졌다. 일부 시청자는 A 유튜버를 규탄하며 신상을 밝히겠다고 공언하기도 했다.

    A 유튜버에 관심이 쏠리면서 실제 신상이라고 주장하는 가설들도 다수 나왔다.

    A 유튜버 정체를 주장한 블로그

    한 블로거는 A 유튜버가 과거 인터넷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의 한 게임 갤러리에서 활동한 경력이 있다고 주장했다. 

    해당 블로거는 A 유튜버가 게임 갤러리에서 다른 이용자들에게 부당한 행동으로 악명 높았다. A 유튜버는 게임에서까지 부정행위를 저지르다 들통 나면서 갤러리를 떠났다고 주장했다. 

    블로거 주장에 따르면 A 유튜버는 게임 갤러리 활동 이후 강용석 전 국회의원 '행동대장' 역할로 디시인사이드 정치·사회 갤러리에서 활동했다. 블로거는 A 유튜버가 이 무렵 정치권에 발을 들여 놓았다고 추정했다.

    강용석 전 국회의원이 일련의 사건으로 정치권을 떠나면서 A 유튜버 역시 설 자리를 잃었다. A 유튜버는 당시 디시인사이드를 탈퇴하고 잠적했다고 블로거는 주장했다.

    A 유튜버를 비판·저격하는 영상을 제작해왔던 B 유튜브 채널도 A 유튜버 신상에 관한 영상을 지난 21일 게재했다.

    B 유튜브 채널은 A 블로거가 과거 우익 인터넷 커뮤니티 일간베스트에서 '네임드(유명인사)'로 활동했던 이용자라고 주장했다. B 유튜브 채널은 A 유튜버 영상에서 노출된 손바닥 모양과 손금을 토대로 일간베스트에 올라왔던 손바닥 인증 사진과 비교한 뒤 두 인물이 일치한다고 주장했다.

    B 유튜브 채널

    이밖에도 일부 시청자들은 A 유튜버 영상 속에 등장한 실내 인테리어로 거주하는 아파트를 특정하는 등 다양한 폭로가 터져나왔다. 

    김원상 기자 beatles@wikitree.co.kr

우측 영역

우측 영역

사이드 배너 영역

SPONSORED

우측 영역

사이드 배너 영역

사이드 배너 영역

사이드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