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 농기계 임대사업소 설치 국비 확보

2019-02-01 06:17

add remove print link

북부분소 신규 설치로 권역별 임대사업소 진용 갖춰

명현관 해남군수
명현관 해남군수

해남군이 농기계 임대사업소 신규 설치를 위한 국비를 확보해 사업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다.

해남군은 농기계임대사업소 북부분소 설치를 위한 국비 6억원을 확보, 연내 개소를 목표로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국비를 포함해 도·군비 등 총 17억원이 투입되는 농기계임대사업소 북부분소는 사무실, 농기계보관창고 등의 시설을 갖추고 트랙터 부속작업기 등 27기종 95대의 임대농기계를 구입해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그동안 해남읍의 농기계임대사업소 본소나 문내면 서부사업소를 이용해야 했던 산이, 황산, 마산 등 면지역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돼 농업인들의 불편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해남군은 2005년 농기계임대사업을 시작한 이후 2010년 서부사업소 개소, 2015년 남부 사업소 개소에 이어 올해 북부분소를 개소함으로써 4개소에서 권역별 농기계임대사업소를 갖추게 됐다.

해남군은 국비 확보를 위해 지난해 말 명현관 해남군수가 직접 국회와 중앙부처를 방문한데 이어 올 1월에도 예산 및 사업담당자들이 농림축산식품부를 찾아 사업의 필요성을 적극 설명하는 등 지속적인 노력을 펼쳐왔다.

해남은 경지면적 전국 1위(350.6㎢)로 고령화 등에 따른 노동력 해결은 물론 고가의 농기계 구입 부담이 없는 농기계 임대 수요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농기계 임대사업소 추가 설치는 민선 7기 농업인 서비스 강화를 위한 공약사항으로 이번 국비 확보로 조기에 사업 추진이 가능해 졌다.

명현관 군수는“이번 국비확보로 농기계 임대사업소를 조기에 설치함으로서 인접 농가 영농편의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차질없이 사업을 추진해 농업 경쟁력을 향상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home 노해섭 기자 noga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