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성과=서울대 입학자 수?...교육계 거센 반발 낳은 SKY대 진학률 조사

2019-02-25 14:20

add remove print link

김병우 “악마의 통계… 미성숙된 정치판” 비판
전교조 “정당성 없는 요구…교육권 침해” 경고

충북도와 충북도교육청 관계자들이 7일 오전 충북연구원에서 지역미래인재 육성을 위한 첫 TF팀 회의를 열고 있다. / 이하 뉴스1
충북도와 충북도교육청 관계자들이 7일 오전 충북연구원에서 지역미래인재 육성을 위한 첫 TF팀 회의를 열고 있다. / 이하 뉴스1

충북도가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소위 '명문대'로 불리는 특정 대학의 진학률을 조사해 교육계의 반발을 불러오고 있다.

지역의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해 교육청과 TF팀까지 구성하고 일방적인 조사를 진행해 논란과 함께 비난을 자초했다.

25일 교육청 등에 따르면 충북도는 최근 도내 일반고에 전화를 걸어 이른바 'SKY대'로 불리는 서울대와 연세대, 고려대 등 특정 대학의 진학 현황을 요구했다.

충북도의 이 같은 요구에 일부 학교가 자료 공개 거부와 함께 반발하면서 조사는 지난 21일 하루만 진행되고 중단됐다.

하지만 교육청과 TF팀을 구성하고 지역 미래 인재 육성에 함께 뜻을 모으기로 약속하고도 일방적인 행보를 보이는 충북도의 모습에 논란과 함께 비난이 거세다.

김병우 충북교육감도 자신의 SNS에 관련 글을 잇따라 올리고 충북도의 이런 일방적인 행태에 불편한 심경을 나타냈다.

김 교육감은 "지역사회 일각에서 도내 총인구수 대비 서울대 합격자수를 거론하고 있는 모양이다"라며 "총학생수 대비도 아니고 총인구수 대비라니"라고 반문하면서 비판의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서울대 입학자수로 교육성과를 재어 보겠다는 것 자체가 국가인권위가 해마다 각별히 삼가도록 권고할 만큼 폐해가 우려되는 비교육적 호기심"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국가인권위원회는 특정 대학 진학률 조사 등이 학벌주의를 부추길 수 있다며 2012년 이 같은 조사 등을 자제하도록 권고했다.

교육현장도 국가인권위의 이런 결정에 따라 특정 대학 진학 조사나 자료 공개, 홍보 등을 중단한 상태다.

김병우 충북교육감
김병우 충북교육감

김 교육감은 "그런 방식이라면 충북경제 상황을 재는 다양한 지표들은 다 무슨 소용인가"라며 "세무서에 총구인구수 대비 고소득 납세자만 물어보면 그만"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통계에도 '악마의 통계'가 있다"며 "이런 '통계의 왜곡'이 특히 나도는 곳이 '미성숙된 정치판'이다"라고 충북도와 이시종 지사를 겨냥했다.

또 다른 글을 통해서는 "'특정 시도의 SKY+KAIST 입학자수=?'이 통계를 궁금해 하는 이가 있다면 그는 필시 30~40년 전의 시각으로 우리 교육을 재보겠다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충북지부도 이날 성명을 내고 "절차적, 내용적 정당성도 없는 정보를 요구하는 것은 권한남용이며 교육권을 심각하게 침해하는 행위"라며 충북도를 규탄했다.

또 "소속 직원을 동원해 진학 정보를 수집하고 그 기관의 수장은 자사고 설립에 대한 욕망으로 연일 언사를 쏟아내고 있는 상황은 주객이 전도된 처사이며 본분을 망각한 것"라고 강조했다.

단체는 "시대적 요구를 외면하고 자사고 설립을 위해 무리수를 두는 이시종 지사의 인재상과 교육관은 여전히 학력고사시대에 머물러 있으며 대단히 시대착오적"라고 힐난했다

이어 "시대적 상황을 감지하지 못한 채 우수인재를 유치한다는 명분으로 교육자치를 흔드는 행태가 개탄스럽다"며 "시대착오적이고 지역교육을 황폐화할 것이 분명한 자사고 설립 욕심을 지금 당장 거두라"고 경고했다.

home 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