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 한국폴리텍대학 동부산캠퍼스 조상원 학장]

2019-03-07 23:10

add remove print link

평생기술로 평생직업을 제공하는 한국폴리텍대학 동부산캠퍼스

한국폴리텍대학 동부산캠퍼스 조상원 학장 / 사진제공=동부산캠퍼스
한국폴리텍대학 동부산캠퍼스 조상원 학장 / 사진제공=동부산캠퍼스

<인터뷰>

오늘은 한국폴리텍대학 동부산캠퍼스 조상원 학장과 함께 요즘 심각한 사회문제인 취업에 대해 알아보고, 실업문제 해결에 앞장서고 있는 한국폴리텍대학에 대한 소개 시간을 가져보았다.

학장님, 안녕하세요.

네,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저는 평생기술로 평생직업을 제공하는 한국폴리텍대학 동부산캠퍼스 학장 조상원입니다.

① 먼저, 한국폴리텍대학은 전국적으로 캠퍼스가 많은 것 같다,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소개 부탁한다.

한국폴리텍대학은 정부정책에 의해 설립되었기 때문에, 사회에 꼭 필요하지만 일반대학에서는 운영하기 어려운 분야의 기술인력을 양성하는 곳이다. 전국 36개 캠퍼스를 지역별로 묶어 8개 권역대학으로 구성되어져 있고, 서울을 1대학으로 시작해서 부산·울산·경남지역을 묶어 7대학이다. 7대학은 동부산캠퍼스를 비롯해서 창원, 부산, 울산, 진주 등 5개 캠퍼스로 이루어져 있다.

② 한국폴리텍대학 동부산캠퍼스의 역사에 대해서도 궁금하다, 설명 좀 해달라

부산시 기장군 정관읍에 위치한 고용노동부 산하 국책대학이다. 1970년 한·독 양국 간 직업훈련원 설립약정을 통해 개교한 우리나라 최초의 직업훈련기관이다. 1994년 한독부산직업전문학교를 거쳐 2006년에 한국폴리텍대학 동부산캠퍼스로 이름을 바꾸었고 현재에 이르고 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온천장에 있었던 한독직업전문학교하면 아실 것 같다.

③ 요즘 학력 유턴현상으로 인문계 출신 학생이나 기술과 전혀 상관없는 학과의 대졸자들이 폴리텍대학에 입학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 경험이 없는 분들도 학교수업을 따라가는데 어려움은 없나?

요즘은 취업이 어렵기 때문에 대학졸업 후에 폴리텍대학에 다시 입학해서 자격증을 취득한 후 취업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래서, 저희 폴리텍대학 전문기술과정에 입학하는 학생들의 평균 40% 정도가 대학졸업자들 인데, 이중에는 공학이나 기술과는 거리가 먼 인문사회 계열의 졸업자들도 많다.그러나,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FL시스템에 의한 맞춤형교육과 멘토-멘티 제도를 실시하기 때문에 학업에 큰 어려움이 없고, 실제 저희 대학에 입학하는 학생들 대부분이 기술교육을 처음 배우지만, 100%에 가까운 자격증 취득과 70%에 달하는 취업률을 기록하고 있다.

④ 한국폴리텍대학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한다면 아무래도 높은 취업률이다.

그렇다. 한국폴리텍대학 학위과정의 전국 평균 취업률은 80%를 훨씬 넘고, 전문기술과정은 70% 이상의 취업률을 달성하고 있는데, 이러한 취업률은 일반대학 보다는 훨씬 높은 수준이다. 이렇게 높은 취업률은 앞서 말씀드린 기업전담제 등을 비롯한 FL시스템을 잘 운영하는 교직원들의 열정 덕분이다.

⑤ 높은 취업률은 우수한 학사운영 시스템과 교직원들 노력의 결과이지 않나 싶다, 그렇다면 어떤 학사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동부산캠퍼스의 학비는 어느 정도인지 알려달라.

한국폴리텍대학은 타 대학이나 직업교육시설과는 다르게 산업체와 연계한 수요자 중심의 현장맞춤형 교육방식을 채택하고 있는데, ‘공장을 배운다’라는 의미의 팩토리런닝시스템, 즉 FL시스템을 통해 소그룹지도교수제, 기업전담제, 프로젝트 실습, 현장실습 등을 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저희 캠퍼스는 학위과정이 아니라 취업을 목표로 하는 전문기술과정이기 때문에 교육생들이 재학하는 동안 부담해야 할 금액이 전혀 없다. 식비, 기숙사비, 교재비 등 교육에 필요한 비용 전액을 국비로 지원하고, 오히려 출석률에 따라서 한 달에 최대 25만원까지 훈련수당도 지급하고 있다.

⑥ 소그룹 지도교수제, 기업전담제 등의 용어가 조금 생소하다, 여기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해 달라.

소그룹 지도교수제는 교수 1인당 약 10명 내외의 학생을 담당하여 입학에서부터 학교생활과 졸업은 물론, 취업과 그 이후까지 교수가 학생의 멘토가 되어 상호 소통하는 교육방법이다. 또, 기업전담제는 교수 1인당 우량기업 10개 내외를 전담하는 제도로 기업과 파트너십 구축을 통해, 상호 기술교류는 물론 학생들의 현장실습과 취업을 연계하는 시스템이다.

⑦ 폴리텍대학에서는 산업현장과 실습을 강조하고 있다고 들었다, 이론수업과 실습수업의 비중은 어떻게 돼 있나?

저희는 이론과 실습 비중을 3:7 정도로 편성하고 있고, 산업체에 취업하면 바로 적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산업현장과 동일한 장비와 실습환경을 구축하여 1년 동안 교육하고 있다.

⑧ 요즘 청년실업뿐만 아니라 50대 이상 신 중년세대들의 실업문제도 심각한 상황이다, 조상원 학장께서는 이런 사회문제를 어떻게 보고 있는가?

신중년 세대들의 실업난은 공공기관에서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우리사회 50~60대는 위로는 부모님을 모시고 아래로는 자녀들을 키우느라 정작 자신의 노후를 대비하지 못한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이런 분들은 경제활동을 계속해야만 하는 상황이다.

그래서 이러한 문제를 조금이나마 해결하기 위해,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저희 동부산캠퍼스에서는 올해부터 5060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신중년 특화과정을 개설하여 재취업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⑨ 50대 이상의 신중년세대에서는 아무래도 이론 수업을 따라가기가 쉽지는 않을 것 같다, 이 부분은 어떻게 해결하나?

저희도 신중년 특화과정을 개설하면서 많은 고민을 했는데, 기존의 전문기술과정과 같은 1년 교육과정의 커리큘럼은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하여 6개월 교육과정을 만들었다. 특히, 6개월 중에서도 실제 학교에서의 교육 기간을 4개월로 압축하여 최대한 많은 분을 조기취업 시킬 수 있도록 할 계획이며, 교육생들의 나이를 고려해서 수업은 대부분 실습이고 이론은 최소한의 시간으로 구성했다.

⑩ 동부산캠퍼스에서 운영하고 있는 교육훈련과정에 대해 조금 더 구체적으로 말씀해달라.

저희 동부산캠퍼스에는 크게 5가지 정도의 교육훈련과정이 있다.

첫째, 만15세 이상 미취업자면 누구나 지원 가능한 전문기술과정

둘째, 인문계고 3학년 과정을 1년간 교육하는 고교위탁과정

셋째, 5060세대 미취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신중년과정

넷째, 경력이 단절된 여성들을 위한 여성재취업과정

다섯째, 산업체 재직자훈련 및 일학습병행제 등이 있다.

전문기술과정과 고교위탁과정은 1년 과정이며, 그 외 과정들은 6개월, 혹은 3개월 등 교육기간도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어 선택의 폭이 넓다고 볼 수 있다.

⑪ 동부산캠퍼스의 학과들에 대해서도 자세히 소개해달라.

현재 운영하고 있는 학과는 5개인데, 주로 기계가공기술을 배우는 컴퓨터응용기계과, 용접과 배관기술을 배우는 산업설비과, 전기설비공사를 배우는 스마트전기과, 전자제어 관련 기술을 배우는 스마트전자제어과, 그리고 자동차 정비기술을 배우는 자동차과 등이 있다.

만15세 이상을 대상으로 하는 하는 전문기술과정은 5개학과 모두에 개설되어 있고, 고교위탁과정은 스마트전자과를 제외한 4개학과, 그리고 신중년과정은 2개학과(컴퓨터응용기계과, 산업설비과)에서 운영할 예정이며, 경력단절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아동요리지도자과정’도 운영할 계획이다.

저희는 학위과정이 아니라 미취업자들의 취업을 위해 1년 이하의 교육과정으로 운영하고 있는데, 우수한 전문기술인을 양성하고 산업현장의 변화에 앞서가기 위해 스마트자동차과나 에너지발전설비과로의 학과개편도 진행하고 있다.

⑫ 관심 있으신 분들은 무엇보다도 신입생 모집기간에 대해서 궁금할것 같다, 신입생 모집은 언제까지 하나?

신입생 모집은 지금도 계속 진행되고 있는데, 이번 달인 3월 15일(금)까지 접수가 진행된다.

궁금한 내용은 학교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전화로 한국폴리텍대학 동부산캠퍼스로 연락하면 상세히 안내한다.

home 최학봉 기자 hb7070@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