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 道세입․징수 종합평가 '3관왕'

2019-03-28 11:14

add remove print link

지방세 체납정리 부문 우수기관.
세외수입 운영 부문 우수기관.

경기 양주시(시장 이성호)가 최근 경기도 주관 세입․징수분야 ‘2019년 종합평가(2018년 실적)’결과, 세무조사, 지방세 체납정리, 세외수입 등 3개 부문에서 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양주시청
양주시청

이번 평가는 도 내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지난 1년간의 세입․징수 업무 전반에 대한 종합평가이다.

시는 ▲세무조사부문 우수기관, ▲지방세 체납정리 부문 우수기관, ▲세외수입 운영 부문 우수기관 등 3개 분야에서 눈부신 성과를 거두며 세입․징수 분야의 높은 경쟁력을 인정받으며 기관표창과 함께 4천만원의 시상금을 수여받게 됐다.

세무조사 분야는 조사인력 대비 조사 법인수, 세무조사 추징액, 추징세액 신장률 등을 평가한 것으로 양주시는 지난해 76개 법인을 조사해 7억 4,600만원을 추징하는 등 적극적인 세원 발굴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지방세 체납정리 분야에서는 주야를 불문한 자동차번호판 영치와 추심금 청구 소송, 면탈 은닉 행위 형사고발 등의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인 결과 200억여원의 이월 체납액 중 68%인 135억원을 정리, 최근 5년간 최고 수준의 지방세 체납액 정리 실적을 거뒀다.

또한, 세외수입 체납 정리 분야에서는 약 94.5%에 이르는 높은 현년도 징수율과 과태료 체납자 결손처분 근거 규정 개선 건의 등 세입 노력과 징수불가능 채권에 대한 과감한 정리 등을 통해 2018년에 이어 2년 연속 우수기관에 선정됐다.

적극적인 노력의 결과, 양주시 일반회계의 이월 체납액 규모는 최근 5년간 8.1%의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금년도 이월 체납액 규모는 전년대비 7.1% 감소했다.

시 관계자는 “세입징수 분야 경기도 종합평가 3개 부문의 우수한 성적에 만족하지 않고 성실납세자가 우대받는 건전납세풍토 조성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며 “시민들의 소중한 세금이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바르게 쓰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home 이상열 기자 sylee@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