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전문 바로병원, 고령척추관협착증 척추내시경 시술로 효과톡톡

2019-04-16 16:43

add remove print link

보건복지부 지정 인천미추홀유일 관절전문병원 바로병원은 최신 하이브리드 기술인 척추내시경을 이용한 경막외강 신

출처 바로병원
출처 바로병원

보건복지부 지정 인천미추홀유일 관절전문병원 바로병원은 최신 하이브리드 기술인 척추내시경을 이용한 경막외강 신경근성형술로 고령 척추관협착증환자에게 큰 절개없이 5mm의 최소절개로 척추내시경을 삽입 신경을 박리, 감압하는 시술을 선보이고 있다.

5월이면 가정의달로 늘 고향에 계신 부모님을 걱정한다. 올해도 역시 걱정질환 1순위는 허리디스크병이다. 고령의 허리디스크병은 정확히 말하면 척추관협착증으로 척추관협착증은 퇴행성척추병과 압박골절 등으로 척추신경이 눌려 허벅지 통증을 느끼거나 30미터를 가다서다 반복하는 허리병이다. 심한 경우 계단에서 힘이빠져 큰 낭패를 보는 위험한 병이기도 하다. 이러한 척추관협착증 고령환자에게 최신 척추내시경 기술로 최소절개로 회복력이 우수한 척추내시경 신경근성형술 (#END)를 시술하고 있다. 또한, 이시술법은 수술을 두려워 하는 디스크 젊은환자에게도 최소한의 손상으로 최대한의 결과를 낳을수 있는 시술로 각광받고 있다.

최근 바로병원은 비수술치료 “척추내시경을 이용한 경막외강 신경근성형술” 을 고령 척추관협착증 환자에게도 적용하여 시술을 하였다. 이 환자는 과거 척추관협착증으로 척추고정술 (1레벨)을 하였으나 또다시 다리가 저려 걷지 못하는 증상을 호소하여 MRI정밀검사를 통해 척추고정술의 확장형보다 비수술적 방법인 5mm 척추내시경 신경근성형술을 선택실시하여 신경감압 및 박리술을 진행하게 되었다. 수술 후 2주가 된 후 환자의 MRI를 촬영한 결과 꽉 막혀있던 신경이 회복되 기존 척추관협착증 악화시 척추고정술로 2차 리스크를 감수해야 했지만 척추내시경을 통한 신경근성형술이 협착증 증상을 완화시키는 결과를 보였다.

척추내시경을 이용한 경막외강 신경근성형술은(ENDOSCOPY EPIDUAL NEUROPLASTY) 기존신경성형술의 하이브리드기술로 디스크와 척추관협착증이 발생한 허리부위에 내시경을 삽입하여, 경막외강 내 유착을 제거하는 시술법으로 5mm정도의 최소절개를 통해 손상을 극대화줄이고, 시술함으로써 고령환자 척추관협측증과 젊은 디스크환자에게 탁월한 결과를 제공한다.

척추내시경 경막외강 신경근성형술 (#END)시술은 척추비수술치료의 종착역 역할을 할 수 있고, 기존 시술의 한계를 극복한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평가받을 만큼 일상생활로 복귀가 빠르고, 신경 손상이 적어 시술이후 재발율을 현저히 낮춘다는게 현재 환자들의 결과를 종합하고 있다.

바로병원 척추 및 고관절센터 이정준병원장

home 정봉우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