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밝힌 중앙아시아 3국 순방 성과는?

2019-04-23 19:20

add remove print link

투르크멘·우즈벡·카자흐 3국 정상 “신북방정책 확고한 지지”
“중앙아시아 3국 새 경제 영토로로 개척…신남방정책 보완 의미”

4월 22일 열린 카자흐스탄 국빈 만찬 / 이하 청와대
4월 22일 열린 카자흐스탄 국빈 만찬 / 이하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등 중앙 아시아 3국을 국빈방문하는 7박 8일 동안의 긴 여정을 마치고 23일 귀국한다.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은 22일 오후 마지막 방문국인 카자흐스탄에서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의 중앙아시아 3국 순방 성과를 크게 세 가지로 요약했다.

"중앙아시아 3개국 정상으로부터 우리 신북방정책에 대한 확고한 지지 확보" "130억 불 규모 24개 프로젝트의 수주 지원 등 우리 기업의 중앙아시아 진출 확대 전망 제고" "독립유공자 유해 봉환, 30만 고려인 동포 격려" 등이 그것이다. .

신북방정책은 문 대통령이 추진하는 핵심 경제정책 중 하나인 혁신성장에서 신남방정책과 함께 양대 축이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이번 3국 순방을 통해 신성장 동력 확보에 긴요한 새 경제 영토를 북방으로도 개척했다는 점을 큰 성과로 꼽았다.

문 대통령은 취임 후 지금까지 신남방정책에 힘을 쏟는 모습을 보였다.

모두 5차례에 걸쳐 인도 등 7개국을 방문한 것이 이를 말해준다.

문 대통령의 이번 중앙 아시아 3국 순방은 신남방정책을 보완하는 의미가 있다.

김현종 2차장은 "문 대통령이 3개국 정상들 모두로부터 신북방정책에 대한 확실한 지지를 얻어냈고, 신북방정책이 본격 궤도에 진입할 수 있는 기반을 튼튼히 했다"고 평가했다.

그는 "지난 3월 동남아 순방을 통한 신남방 외교에 이어, 우리 외교의 실질적 지평, 그리고 시장 확대를 한반도 남쪽에서 북쪽으로 확장했다"고 덧붙였다.

4월 19일 열린 한-우즈베키스탄 소규모 정상회담 / 청와대
4월 19일 열린 한-우즈베키스탄 소규모 정상회담 / 청와대

김현종 2차장은 우즈베키스탄과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된 사실을 언급하면서 '우리의 190개 수교국 중 네 번째'라면서 "이제 중앙아시아 내 우리 신북방정책 거점국가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문 대통령이 이번 3개국 순방에서 얻어낸 경제적 성과도 적지 않다는 것이 청와대의 평가다

김현종 2차장의 설명처럼 '130억 불 규모 24개 프로젝트의 수주 지원'은 눈에 보이는 성과라는 점에서 국민들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했다.

24개 프로젝트를 국가별로 나눠보면 투르크메니스탄 5개, 우즈베키스탄 15개, 카자흐스탄 4개 등이다.

김현종 2차장은 "이와는 별도로, 우즈베키스탄에서는 120억 불, 카자흐스탄에서는 32억 불 수준에 상당하는 협력 사업의 제안도 있었다"고 덧붙였다.

4월 18일 문재인대통령은 투르크메니스탄 가스화학 플랜트 현장을 찾았다 / 청와대
4월 18일 문재인대통령은 투르크메니스탄 가스화학 플랜트 현장을 찾았다 / 청와대

이런 경제적 성과를 올린 배경에는 문 대통령이 투르크메니스탄 사막 오지에 있는 키얀리 가스화학 플랜트 방문과 같은 성의을 보여준 덕분이었다.

문 대통령은 이런 노력을 통해 앞으로 중앙아시아 3국과 경제협력을 더 확대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고 청와대는 보고 있다.

김현종 2차장은 "투르크메니스탄 대통령은 정부와 민간이 함께 하는 ‘비즈니스협의회’를, 우즈베키스탄 대통령은 양국 ‘경제공동위 실무회의’를 분기에 한 번씩 개최하고, 카자흐스탄 대통령은 양국 간 ‘장관급 공동위’를 격상하는 방안을 제안했다"면서 이들 3개국과 앞으로의 경협 확대를 낙관적으로 전망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에 순방한 3개국 정상들에게 자신이 구상하는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설명하고, 한반도 비핵화에 지지를 끌어내는데 많은 공을 들였다.

이에 투르크메니스탄 베르디무하메도프 대통령, 우즈베키스탄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공감하고 적극 협력을 약속했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카자흐스탄에서 비핵화 경험을 공유한 것도 의미가 있다고 보고 있다.

문 대통령은 카자흐스탄 방문 중 21일 독립운동가 계봉우·황운정 지사의 유해 봉환 행사를 직접 주관했던 것은 국민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문 대통령은 취임 이래 임시정부의 법통을 내세우는 등 독립운동 역사의 중요성을 역설하면서 임시정부 수립과 항일 투쟁에 헌신한 유공자를 예우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여왔다.

문 대통령이 이번에도 "독립운동가들의 정신과 뜻을 기리고 최고의 예우로 보답하겠다"고 말해 평소의 소신을 실천했다는 평가가 많은 편이다.

home 윤석진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