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교육청, 대구세계시민교육센터 개원

2019-05-06 04:00

add remove print link

"세계시민으로 자라게 하는 구심점 될 것"

생활문화 대구세계시민교육센터 개원식 실시 / 대구시교육청
생활문화 대구세계시민교육센터 개원식 실시 / 대구시교육청
대구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은 미래역량을 갖춘 세계시민을 육성하기 위해 5월 8일(수) 전국 최초로 ‘대구세계시민교육센터’를 개원한다.

이날 오전 10시 개최되는 개원식은 신당초, 신당중학교 학생들로 구성된 대구글로벌국악단의 축하 연주를 시작으로 “대구미래교육, 세계시민교육을 만나다”라는 주제로 토크콘서트 형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토크콘서트가 끝나면 시설과 함께 각 테마별 글로벌문화체험 수업을 참관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대구세계시민교육센터는 학생들에게 문화다양성교육에 세계시민교육의 가치를 더하여 문화이해, 상호의존, 평화, 환경 등에 대한 교육과 함께 지구촌의 공동 번영을 위한 공동체 의식을 가진 세계시민의 역량을 기르는 공간이 된다.

강은희 교육감 취임과 더불어 진행돼왔던 IB교육, 미래교실 리노베이션 등의 미래교육 프로젝트 일환으로써, 대구미래교육에 세계시민교육의 가치와 정신을 접목하는 시작이 될 것으로 기대 된다.

세계시민교육은 유네스코 및 유엔의 교육발전목표에도 반영되어 있는 국제교육 현안이자 미래교육의 지표로서 “학습자들이 더 포용적이고, 정의롭고, 평화로운 세상을 만드는 데 이바지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식, 기능, 가치, 태도를 길러주는 교육”이다.

강은희 교육감은 “대구세계시민교육센터는 대구 학생들에게 모두를 존중하는 마음, 인류공동체에 대한 소속감, 지역과 나라, 편견과 색깔의 경계를 넘어 인류 보편의 가치를 추구하는 세계시민으로 자라게 하는 구심점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밝혔다.

home 정준기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