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한국당에 두 번 '양보'했다는데…여야 대표회동 공회전 계속

2019-06-04 15:44

add remove print link

'문 대통령과 황교안 대표 일대일 회동'은 청와대, 한국당 함께 동의
청와대는 '5당 대표 회동', 한국당은 '교섭단체 3당 대표 회동' 주장 엇갈려

청와대 본관  / 연합뉴스 자료 사진
청와대 본관 / 연합뉴스 자료 사진

국회 정상화를 위해 청와대가 공을 들이는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의 여야 5당 대표 회동'이 자유한국당과 좀체 접점을 찾지 못한 채 공회전이 계속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청와대는 4일 자유한국당에 "지난 주 금요일(5월31일)에 (문 대통령과) 5당 당대표 회동, (문 대통령과) 황교안 대표와의 일대일 회동을 동시에 추진하는 방안을 제안했다"고 말했다.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은 브리핑을 통해 "형식의 문제가 아니라 즉각 의제에 대한 합의서 작성을 위해 실무 회동을 해줄 것을 자유한국당 측에 요구한 바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강 수석은 아울러 동시 회동 날짜를 문 대통령이 핀란드, 노르웨이, 스웨덴 등 북유럽 3국 순방을 위해 9일 출국하는 일정을 감안해" 7일 오후로 제시했다"고 말했다.

강 수석은 국회 정상화가 시급한 이유로 추경의 시급성, 대북 식량 지원의 현실성, 아프리카돼지열병의 긴급성, 헝가리 유람선 침몰 사고에 대한 국민적 대응, 미중 무역 분쟁에 따른 경제 활력 대책, 국세청장 인사청문회 등 국정 현안들을 나열하면서 "5당 대표 회동이 필요하고, 국회가 빨리 문을 열어야 한다"고 한국당의 결단을 촉구했다. ,

강 수석은 지난 5월 9일 문 대통령이 KBS 특별대담에서 '5당 대표와 회동'을 제안한 이후 "그 다음 날 5당 대표 회동의 의제를 애초에는 대북 문제와 식량 지원 문제로 한정했었는데 한국당의 의제 확대를 요구해 그 다음 날 수용했다. 그러자 (한국당이) 곧바로 형식을 5당 대표 회동이 아닌 일대일 단독 회동으로 바꿔 줄 것을 요청해 이같은 제안을 했다"면서 청와대가 한국당의 요구에 두 번 앙보를 했다는 사실도 강조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두 회동의 '동시 추진' 의미에 대해 같은 날 문 대통령이 5당 대표와 회동에 이어 황교안 대표와 일대일 회동을 갖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두 회동의 동시 추진이 청와대가 제안한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회동', 한국당이 요구하는 '문 대통령과 황교안 대표의 일대일 회동'을 같이 충족시킬 수 있는 '정말 절묘히 결합시킨 정무적 제안'이라고 자평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오른쪽 두번째)가 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2020 경제대전환 위원회 출범식'에서 인사하고 있다 / 연합뉴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오른쪽 두번째)가 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2020 경제대전환 위원회 출범식'에서 인사하고 있다 / 연합뉴스

그러나 한국당은 지난 2일 청와대에 답변을 보내 "문 대통령과 황 대표의 1대 1 회동과 교섭단체 3당 대표의 회동을 동시에 하자"는 역제안을 했다고 이 관계자가 전했다.

이 관계자는 한국당의 역제안과 관련 "당 대표 회동은 5당이 전부 참석하는 것이 옳다"는 취지로 '교섭단체 3당 대표 회동' 거부의 뜻을 밝혔다고 말했다.

한편,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이날 의원총회에서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이 어제(3일) 대통령과 4당 대표의 회담을 제의했지만 거부했다"는 발언과 관련 "4딩 데표 회담을 제안한 것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

강 수석은 "문 대통령의 북유럽 순방 전 5당 대표 회동 성사를 위해 손 대표는 물론 황 대표 측도 만났다"며 4당 대표 회담을 제안한 것이 아니라고 밝혔다.

강 수석은 "(5당 대표 회동의 필요성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황 대표가 불참할 경우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얘기도 나왔다. 이에 손 대표는 황 대표가 불참한다면 회담 자체의 의미가 반감되니 황 대표도 함께 보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을 낸 것"이라고 해명했다.

강 수석은 "7일 오후에 5당 대표 회동과 연이은 일대일 회동은 여전히 유효하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5댱 대표 회동을 주장하는 청와대와 교섭단체 3당 대표 회동을 주장하는 한국당의 견해 차이가 좁혀지지 않고 있어 꽉 막힌 정국이 언제 풀릴지는 현재로선 미지수다.

home 윤석진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