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홀딩스, 기업과 주주의 가치 개선을 위한 첫 걸음”

2019-06-24 11:12

add remove print link

한솔개발의 경영권 이양
주주환원정책 발표

IBK투자증권은 24일 한솔홀딩스에 대해 고민 끝에 내린 변화의 시작이라고 전했다.

김장원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한솔개발의 최대주주 지위와 경영권을 HDC현대산업개발에 넘긴다. 신주 발행을 통해 HDC현대산업개발이 지분을 49.5% 소유하고, 한솔홀딩스는 44.5%로 2대 주주이지만 일체의 경영에서 물러나고, 연결종속에서 지분법대상으로 변경된다”며 “이를 위해 한솔개발이 주식병합 무상증자 후 1419만주를 주당 5000원에 신주 발행하여 HDC현대산업개발이 580억원, 한솔홀딩스가 100억원을 참여하는 신주인수발행구조”라고 설명했다.

김장원 연구원은 “배당가능이익 범위 내에서 연간 잉여현금흐름의 30~40%를 주주환원재원으로 활용한다”며 “지속가능한 주주환원정책을 유지하기 위해 일시적인 자금유출의 경우 재원에

서 차감하지 않는다”라고 밝혔다.

김 연구원은 “자금을 추가 투자하는 것은 아쉽지만, 개발 능력이 충분한 사업자가 인수한 것”이 다소 위안이 된다“라며 ”지주 연결 차입금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개발 매각으로 재무부담을 벗고 주력 사업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고 분석했다.

그는 ”제지가 태림포장을 인수하려는 것과 테크닉스의 증자도 사업 확장을 염두에 둔 사전 작업이라고 생각한다“며 ”매각과 동시에 발표한 주주환원정책은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회사의 의지를 확인할 수 있으며, 불필요한 자금 수요 요인을 제거함으로써 기업의 가치 상승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고 전망했다.

home 장원수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