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는 이…” 일본의 '보복적 성격'에 우리 정부도 '정면 맞대응'으로 돌아서

2019-07-05 11:19

add remove print link

청와대 “아베 발언 '정치적 이유로 경제 재제' 사실상 시인…WTO 체재 위배”
“WTO 제소 포함해 원칙적 대응…자유무역주의 위배 사실 주요국에 설명 예정”

청와대 본관 / 연합뉴스 자료 사진
청와대 본관 / 연합뉴스 자료 사진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에 그동안 신중한 반응을 보이던 우리 정부가 정면 맞대응 입장으로 돌아섰다.

청와대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4일 열린 NSC(국가안전보장회의) 상임위원회에서 일본의 이 조치를 두고 '보복적 성격'으로 규정하고, "WTO(세계무역기구)의 규범 등 국제법을 명백히 위반한 것'이라는 판단이 그 신호탄에 해당됐다.

NSC는 이어 "일본이 이러한 조치를 철회하도록 하기 위한 외교적 대응 방안을 적극 강구해 나가기로 했다"며 대응 방향도 제시했다. .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NSC 이후 정부의 '외교적 대응 방안'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이 쏟아지자 4일 오후 늦게 문자 메시지를 보내 "외교적 대응 방안은 WTO 제소를 포함한다"는 등의 내용을 추가로 밝혔다.

윤 수석은 이어 "일본 (수출 규제) 조치의 부당함과 자유 무역 주의에 위배된다는 사실 등을 주요국에 설명할 예정"이라면서 이는 "국제적 여론을 환기시키기 위한 일"이라고 설명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 연합뉴스 자료 사진
아베 신조 일본 총리 / 연합뉴스 자료 사진

윤 수석은 NSC가 일본의 조치를 '보복적 성격'으로 규정한데 대해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언론 인터뷰에서 밝혔기 때문에 그렇게 판단한 것"이라고 그 이유를 들었다.

아베 총리는 3일 NHK에서 중계한 한 토론회에 참석해 이 조치를 두고 "약속을 지키지 않는 국가(한국)에는 우대조치를 취할 수 없다"고 말해 '보복적 성격'이을 사실상 시인했었다.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도 4일 밤 JTBC '뉴스룸'에 출연해 우리 정부의 이런 정면 대응 방침을 다시 확인했다.

김 정책실장은 “아베 총리는직접 과거 한·일 청구권 협정이나 위안부 문제에 관해서 한국이 약속을 어겨서 (수입 규제) 조치를 했다고 했다”면서 “정치적 이유로 경제제재를 한다는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건 전략물자의 수출과 관련된 GATT(관세 및 무역에 관한 일반협정)에 기초한 WTO 체제에 위배되는 말을 아베 총리가 직접 한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그런 의미에서 한국 정부로서는 그런 부분에 대해 원칙적으로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D램 메모리 반도체는 우리나라의 두 개 기업(삼성전자, SK하이닉스)이 전 세계 생산량의 70% 정도를 차지한다"면서 "이것(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이 장기화하면 전 세계 경제에 상당 정도 타격이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아베 총리에게 가장 중요한 이벤트가 2020년 도쿄 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일 텐데, 현 사태를 그렇게까지 길게 끌고 가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home 윤석진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