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뒷면이 대박” 9월부터 '획기적으로' 바뀐 운전면허증 발급받을 수 있다

2019-07-15 11:41

add remove print link

도로교통공단이 7월 15일 발표한 내용
최소 35개국에서 별도 절차 없이 면허증 사용 가능

영문 병기 운전면허증 시안 / 도로교통공단 제공-연합뉴스
영문 병기 운전면허증 시안 / 도로교통공단 제공-연합뉴스

뒷면에 개인 면허정보가 '영문'으로 적힌 운전면허증이 이르면 오는 9월부터 발급된다.

새로운 운전면허증은 이름, 주소, 성별, 발급권자 등 면허정보를 뒷면에 영문으로 표기한다. 이와 함께 오토바이·승용차 등 운전 가능한 차종을 국제기준에 맞는 기호로 표시한다. 위·변조 방지를 위한 각종 보안 요소도 도입된다.

영문 병기 운전면허증이 도입되면 영국, 캐나다, 호주 등 최소 35개국에서 별도 절차 없이 면허증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도로교통공단은 15일 "우리 운전면허증 효력이 인정되는 외국 국가에서의 운전 편의를 위해 신청자에 한해 영문을 함께 표기한 운전면허증을 발급할 계획"이라며 "영문 병기 운전면허증 관련 법령이 법제처 심사를 받고 있다. 9월 개정법령 공포 즉시 시행할 수 있도록 일정을 조율 중"이라고 밝혔다.

기존 운전면허증은 한글로만 표기돼 있다. 그래서 해외 운전을 위해서는 대사관 번역·공증을 받아야 하는 불편이 있었다.

현재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없이 한국 운전면허증만으로 운전이 가능한 국가는 모두 67개국이다. 경찰청이 이들 67개국에 영문 병기 운전면허증 인정 여부를 문의한 결과 지난 4월 22일까지 모두 35개국이 사용할 수 있다고 답변한 것으로 전해졌다.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이하 셔터스톡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이하 셔터스톡
home 손기영 기자 sk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