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미경 '막말'... "'세월호 한 척' 문 대통령, 이순신보다 낫다"

2019-07-15 17:24

add remove print link

'세월호 참사' 부적절한 인용 논란…한국당, 잇따른 세월호 막말 비난여론 커져
민주 "세월호 희생자·유가족 아픔 희화화", 바른미래 "국민에 대한 모독"
정의 "도 넘은 행위"…황교안 대표는 "말 그대로 이해해달라"

(서울=연합뉴스) 이슬기 이동환 김여솔 기자 = 자유한국당 정미경 최고위원이 15일 문재인 대통령의 '이순신' 발언을 비판하면서 '세월호 참사'를 언급해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한국당은 과거에도 수차례 세월호 참사를 부적절하게 거론함으로써 국민적 비난에 직면했으면서도 좀처럼 반성의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정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문 대통령이 전남도청에서 '열두척의 배로 나라를 지켜냈다'며 이순신 장군을 입에 올렸다. 이 기사를 본 국민들이 무슨 생각을 했을까"라며 "'어찌 보면 세월호 한 척 갖고 이긴 문 대통령이 낫다더라'는 댓글이 눈에 띄어 소개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권은 임진왜란 때 나라와 국민을 생각하지 않고 개인만 생각하며 무능하고 비겁했던 선조와 그 측근들 아닌가"라며 "스스로 나라를 망가뜨리고 외교를 무너뜨려 놓고 이제 와서 어찌 이순신 장군의 이름을 입에 올리나"라고 되물었다.

정 최고위원이 '세월호 한 척' 댓글을 읽자, 일부 당 지도부는 웃음을 터뜨리기도 했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최고위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정 최고위원의 발언에 대한 생각을 묻자 "아까 정 최고위원이 말을 다 했으니 그 말 그대로 이해해달라"며 직접적인 언급을 피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들어서고 있다 /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들어서고 있다 / 연합뉴스

정 최고위원의 이날 '세월호 한 척' 발언은 박근혜 정부가 세월호 참사 이후 국민적 비난 여론에 직면하면서 국정 위기를 맞았고, 결국 정권 교체까지 이어진 것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비록 누리꾼의 댓글을 소개하는 방식이었지만 정권 교체를 두고 '세월호 한 척으로 이겼다'며 세월호 참사에 부적절하게 비유함으로써 여론으로부터의 비난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정 최고위원은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유시민 이사장을 향해서도 "유시민씨는 국민이 힘들어도 오직 내년 총선에서 이기는 것 말고는 생각이 없으신 분"이라며 "한국당이 조금이라도 문 대통령이나 정권을 비판하면 '아베 편든다'며 토착왜구당이라고 하면서 온갖 욕설과 함께 (국민에게) '한국당을 심판하라'고 한다"고 쏘아붙였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싼 배설물은 문 대통령이 치우시는 게 맞고 아베가 싼 배설물은 아베가 치워야 하는 게 맞지 않느냐는 게 제가 내린 정답"이라고 발언하기도 했다.

한국당이 '세월호 막말'로 논란에 휩싸인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앞서 지난 4월 세월호 5주기를 맞아 정진석 의원과 차명진 전 의원이 세월호 유가족을 비난하는 글을 페이스북에 게시해 거센 여론의 비판을 받았다.

정 최고위원의 이날 '막말' 발언을 놓고 정치권에서는 일제히 비판이 쏟아졌다.

더불어민주당 이경 상근부대변인은 논평에서 "난데없이 연관성도 없는 세월호를 들먹여 희생자들과 유가족의 아픔을 희화했다"며 "세월호 유가족을 향해 '막말 흉기'를 휘둘러 당원권 정지 징계를 받은 차명진 전 자유한국당 의원의 뒤를 이어 '제2의 차명진'이 되고 싶은가"라고 지적했다.

이 대변인은 이어 "정 최고위원은 스스로 사퇴하라"며 "발언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밝힌 황교안 대표도 세월호 유가족과 국민들께 공식 사과하고, 최고위원직 사퇴 및 윤리위 회부를 결정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 김수민 원내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막말로 민심을 호도했고, 우리 국민을 모독했으며 세월호 유가족들에게는 또다시 큰 상처를 줬다"며 "망언이 반복되는 것을 보면 망언인지 아닌지 의식도 없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비판했다.

정의당 여영국 원내대변인은 구두 논평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흠집 잡기에 혈안이 돼 있는 한국당의 도가 넘은 행위"라며 "계속 피해 가족들에게 가슴에 못만 안기는 한국당은 정말로 반성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home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