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드위치 아티스트, 커피 앰배서더, 프레시 매니저... 호칭이 인식을 바꾼다”

2019-08-01 00:15

add remove print link

직무 본질 반영한 창의적 호칭 '눈길'
개인의 업무 능력 향상, 브랜드 자긍심 및 주인의식

직무의 본질을 반영한 창의적인 호칭으로 직원 사기 진작 효과를 톡톡히 누리는 기업이 늘고 있다.

써브웨이는 매장에서 손님의 주문을 받아 샌드위치를 만드는 직원을 ‘샌드위치 아티스트’라고 부른다. 각기 다른 고객의 주문을 받아 누구라도 군침이 돌 만큼 먹음직스럽고 아름다운 샌드위치를 만든다는 의미를 담은 직명이다.

서브웨이 만드는모습 / 이하 서브웨이
서브웨이 만드는모습 / 이하 서브웨이

글로벌 써브웨이 차원에서 진행하는 ‘써브재머(Sub jammers)’ 대회가 대표적이다. 써브재머는 전 세계 써브웨이 매장에서 근무 중인 샌드위치 아티스트들의 업무 숙련도를 평가하는 경연대회다. 30cm 크기의 풋롱 샌드위치를 60초 내에 빠르고 정확하게 만드는 능력을 평가한다.

세계 각국에서 열리는 써브재머 대회 수상자에게는 세계대회 참가와 해외 연수 등 다양한 혜택과 성장 기회를 제공한다. 지난 6월 진행한 ‘써브재머 코리아 2019’ 1~3등 수상자의 경우, 한국 써브웨이를 대표해 7월 25일 캐나타 토론토에서 열린 써브재머 세계대회에 참가해 전 세계에서 선발된 샌드위치 아티스트들과 실력을 겨루고 교류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아이들에게 꿈을, 어른들에게 동심을 선사하는 테마마크 ‘디즈니랜드’에서 일하는 직원들은 공식적으로 ‘캐스트 멤버(Cast Members)’라고 불린다. 캐스트 멤버는 ‘배역’을 뜻하는 연극 용어로, 직원들 모두가 ‘디즈니’라는 무대 위에 올라가는 배우라는 점을 강조한 명칭이다.

한국야쿠르트는 지난 3월 창립 50주년을 맞아 방문 판매원을 가리키는 ‘야쿠르트 아줌마’의 명칭을 ‘프레시 매니저(Fresh Manager)’로 변경했다. 프레시 매니저는 신선함을 뜻하는 프레시(Fresh)와 건강을 관리해주는 매니저(Manager)를 합친 용어다. 신선한 제품을 전달하며 소비자의 건강을 관리한다는 뜻을 의미한다. 전문성 있는 유통채널로서 방문 판매원이라는 직업의 가치를 높이고, 직무에 대한 존중을 담은 만큼 ‘프레시 매니저’라는 직함에 대한 반응도 호의적이다.

home 이유진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