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적조 대응 비상체제 돌입

2019-08-02 16:51

add remove print link

예찰활동 강화 등 상황관리…관계기관 긴밀한 협조체계 유지

전라남도(도지사 김영록)는 폭염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고수온 관심단계(25~26℃)가 발령됨에 따라 적조 발생이 우려돼 지난달 22일부터 운영해온 ‘적조 대응 상황실’의 예찰활동을 강화하는 등 비상체제에 돌입했다.

특히 2일부터 적조 발생 우심해역 60개 지점에 대해 주2회 정기예찰을 하고, 연안 16개 시군 적조 명예감시원 213명을 활용해 수시예찰을 실시한다. 적조 상황관리는 물론 특보 발령 시 기동대응반을 운영하고 방제활동을 지원하는 등 비상상황에 대응한다.

전라남도는 올해 적조 피해 최소화를 위해 시군에 27억 원의 예산을 지원하고, 6월부터 적조 집중 준비 기간을 운영했다. 양식어장별 방제장비 1천977개와 6만 8천t의 황토 확보 상황을 점검하고, 해양환경정화선 4척(125톤급)에 대해 적조 발생 즉시 출동할 수 있도록 정비를 마쳤다. 가두리 임시 대피지(안전해역) 6개소 69ha를 지정했다.

전라남도는 지난 7월 10일 완도 송곡해상에서 민․관․경 합동방제 사전 모의훈련을 해 관계기관 및 업무 담당자의 적조 대응 역량을 강화했다. 또 어업인들의 적조 대응능력 향상을 위해 간담회 개최 등 시군별 준비상황도 점검했다.

또한 적조 발생 상황을 신속하게 전파하기 위해 SNS를 활용, 시군별 우심해역의 예찰 결과와 수온 정보를 공유하고 어업인들이 즉시 대응하도록 양식어장 관리 매뉴얼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양근석 전라남도 해양수산국장은 “적조 우심해역 예찰활동을 강화하고, 적조 발생 시 초동방제를 위한 어업인·관계기관과의 긴밀한 대응체계를 유지할 계획”이라며 “민·관이 함께 해경과 공조해 합동 방제활동을 펼쳐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home 노해섭 기자 noga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