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중기도 임블리도 노린 ‘역바이럴’… 들통 나면 법적처벌 받을 수 있다

2019-08-06 18:11

add remove print link

특정 연예인이나 기업 노리고 여론 조작
당사자들 큰 피해… 악의적 범죄는 처벌

배우 송중기는 '역바이럴' 마케팅으로 인해 피해를 입었을 가능성이 있다. / 뉴스1
배우 송중기는 '역바이럴' 마케팅으로 인해 피해를 입었을 가능성이 있다. / 뉴스1
‘역바이럴’이란 생소한 단어가 뜬금없이 누리꾼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6일 네이버 급상승 검색어 상위권에 오른 때문이다. ‘역바이럴’은 연예인이나 특정 상품의 이미지를 떨어뜨리기 위해 부정적인 여론을 만드는 것을 뜻하는 말이다.

최근 한 인기 여자 아이돌그룹 멤버들의 열애설이 연일 화제에 오르자 이들 연예인이 ‘역바이럴’을 당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 지난 6월엔 배우 송중기가 '역바이럴'을 당했다는 이야기가 나왔다. 송혜교와의 이혼조정 소식을 전한 뒤 '송중기 탈모', '송중기 생가' 등의 키워드가 계속해서 급상승 검색어 상단에 올라왔기 때문이다.

임블리를 운영하고 있는 부건에프엔씨도 지난달 ‘역바이럴’을 당했다. ‘중국 매각설’이 급상승 검색어 및 연관 검색어에 올라 부건에프엔씨가 공식 부인하고 나섰다. 부건에프엔씨는 사실과 관련이 먼 피해 사례가 인터넷 커뮤니티에 퍼지거나 환불을 해주고 있음에도 해주지 않는다는 허위 사실이 SNS를 통해 알려져 큰 어려움을 겪었다.

‘역바이럴’은 검색어 조작, 댓글 조장, SNS 및 커뮤니티에 비방글 올리기 등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 악의적이고 지속적이며 반복적인 행위로 발각되면 법적처벌까지도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home 채석원 기자 jdtimes@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