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인 출입금지' 쓴 한국 식당에 “인종차별”이라고 비판한 외신기자

2019-08-14 21:45

add remove print link

“아베정부 비판하는 마음 알지만 '일본인 출입금지'는 '(인종)차별'이다”
해당 글 남겨 한겨레와 인터뷰한 한국에서 활동 중인 프리랜서 외신 기자

한국에서 프리랜서 기자로 활동 중인 라파엘 라시드(32)가 '일본인 출입금지'라고 쓴 한국 식당 간판에 "인종 차별주의"라며 비판했다.

10일 라파엘 라시드는 트위터에 부산에 있는 한 식당 앞에 놓인 간판 사진을 게재했다. 게재된 사진 속 간판에는 '일본인 출입금지'라고 써 있었다. 작게는 '일본인에게는 어떠한 서비스도 제공하지 않습니다'라고 써 있었다.

그는 해당 사진에 "이건 민족주의가 아니다. 인종차별이다(This ain't nationalism, this is racism)"라는 말을 남겼다.

그가 쓴 게시글은 1300회 이상(14일 기준) 공유됐고 SNS 이용자들은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일부는 "일본도 같은 행동을 하고 있다"고 하거나 "한국 역사 제대로 공부하라"며 반박했다.

또다른 일부는 "'일본인 출입금지'라고 한국말로 쓴 간판은 한국인으로 대상을 하고 있는 마케팅이 아니냐"며 비판하는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13일 한겨레는 라파엘 라시드와 인터뷰한 내용을 보도했다.

라파엘 라시드는 "한국인들이 왜 일본을 비판하고 일본 제품 불매운동을 벌이는지 이해한다. 하지만 비판의 대상은 일본인이 아니라 '아베 정부'여야 하는 것 아닌가"라며 해당 글을 쓴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또 '인종차별'이란 단어를 쓴 이유로 "한국인과 일본인 모두 동양인이기 때문에 학문적으로 따졌을 때 '인종차별'이라고 규정할 수 없을진 모르겠지만 국적이나 피부색 등을 이유로 누군가를 차별하는 건 결국 차별이다"라고 했다.

그는 "한국에 사는 일본인 친구들도 한국과 일본 과거사를 잘 알고 있다. 이들이 왜 식당 출입을 금지당해야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외국인을 차별한 일본 안내문에도 당연히 동의하지 않는다. 인종차별 이슈를 놓고 '눈에는 눈, 이에는 이'라는 논리로 싸우는 것은 올바른 해결책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라파엘 라시드는 영국 대학에서 한국학과 일본학을, 한국 대학원에서 한국학을 공부하고 9년 동안 한국에서 활동 중이다.

지난 7일에는 강원도 강릉 사설 박물관인 참소리 박물관에서 '일본인 관람 금지'라는 문구와 함께 영어로 'No Japs Allowed(노 잽스 얼라우드)'라고 썼다가 관람객 항의를 받고 철거하는 일이 있기도 했다. 'Japs(잽스)'는 일본인들을 비하하는 의미를 담은 인종차별적 영어다.

해당 박물관 관계자는 "반일이라는 국민정서에 동참하려는 취지에서 팻말을 걸었는데 과도하다는 항의가 있어서 바로 철거했다"고 설명했다.

home 한제윤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