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日 ‘백색국가 한국 배제’ 시행 앞서 유관기관 대응 점검회의

2019-08-22 16:13

add remove print link

시·자치구·중기청·노동청·KOTRA·금융기관 등 13개 기관 공조
지원책 신속 안내·긴밀한 협력체계로 기업 애로 해소 적극 대응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는 지난 21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수출입 유관기관과 자치구 실무관계관이 참여한 ‘제2차 일본수출규제 대책회의’를 열고 28일부터 시행될 예정인 일본의 한국 백색국가 배제 조치에 앞서 대응책을 공유했다.

이날 회의는 기관별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실태조사 현황과 피해기업 최소화를 위한 대응책을 공유하고 기관 간 협업을 통한 내실 있는 기업 지원을 강화하기 위한 자리로, 박남언 시 일자리경제실장 주재로 광주전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 광주본부세관, 광주전남KOTRA지원단, 한국수출입은행 등 기업 지원 유관기관·단체 10곳과 자치구 2곳 등 13개 기관이 참여했다.

회의에 참석한 각 기관은 실태·설문조사를 통해 기업 현장의 의견을 취합한 결과, 현재까지 일본 수출규제로 인한 직접적인 피해 사례는 없지만 일본 수출규제의 확대·장기화에 대한 우려와 일부 기업에서는 대일 수출거래 과정에서 주문이 지연되는 등 심상치 않은 분위기가 감지돼 불안감을 호소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시와 유관기관은 향후 피해기업 발생 시 다양한 지원책을 신속히 안내하고, 기업에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해 기업의 애로 해소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또한, 수출입 다변화 지원책을 강화해 일본 수출규제로 인한 피해와 대일 의존도를 낮추는 등 근본적인 경제 체질 개선에 지역 역량을 결집해 나가자는 데 뜻을 모았다.

박남언 시 일자리경제실장은 회의에서 “28일 일본의 한국 백색국가 배제를 앞두고 철저한 대비책을 마련해 피해발생 시 유관기관과 신속하고 유기적으로 협업해 맞춤형 지원이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 7월15일부터 광주경제고용진흥원에 ‘일본 수출규제 피해신고센터’를 운영하고, 8월1일 제1차 일본 수출규제 대책회의를 열어 종합상황반, 금융지원반, 수출입지원반으로 ‘수출규제대책추진단(단장 문화경제부시장)’을 구성해 유관기관과 함께 상황 변화를 모니터링하면서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home 노해섭 기자 noga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