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거 나오면 '총기손질' 훨씬 편해진다…육군 창업경진대회에서 대상 받은 아이템

2019-08-22 19:45

add remove print link

'2019 육군 창업경진대회'대상에 '가스 분사식 총기 세척탄' 선정
발사만 하면 총강 내부 단번에 세척…부탄·에탄올 섞이며 발생하는 파동 이용

총기손질 하는 예비군 모습 / 뉴스1
총기손질 하는 예비군 모습 / 뉴스1

군 생활을 해본 사람들이라면 총기손질 할 때 총강 내부를 닦는 게 얼마나 귀찮은 일인지 잘 알 것이다. 이런 총강 세척을 훨씬 간단하게 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나왔다.

한국경제에 따르면 지난 21일 대전 평촌동 KT&G 인재개발원에서 열린 '2019 육군 창업경진대회' 대상에 장전과 발사만으로 총기를 세척할 수 있는 '가스 분사식 총기 세척탄'이 선정됐다. 39사단 117연대 소속 안홍균(22) 상병, 주형환(22) 병장, 최지혁(20) 일병 세 명이 함께 기획한 아이템이다.

총기 내부 씻어내는 '세척탄' 개발…장전 후 발사하면 '막힌 총' 뚫려 “군인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아이템이라 생각해 구상했는데, 좋은 결과를 얻어 기쁩니다.” 21일 대전 평촌동 KT&G 인재개발원에서 열린 ‘2019 육군 창업경진대회’ 대상에는 장전과 발사만으로 총기를 세척할 수 있는 ‘가스 분사식 총기 세척탄’이 선정됐다. 39사단 117연대 소속 장병 세 명이 3개월간 머리를 짜서 기획한 혁신 아이템이다. 사격 훈련하다 착안 아이템 기획을 주도한 안홍균 상병(22)은 군 생활 속에서 해당 아이디어를 얻었다. 지난 6월 사격훈련을 하던 중 빨리 발사를 이어나가야 하는 상황에서 총기가 고장나는 일이
hankyung.com

기획을 주도한 안홍균 상병은 군 생활 중 아이디어를 얻었다. 총기 기능고장 원인 중 대부분이 핵심 부위인 총강에서 발생한다는 걸 깨닫고, 총강을 빠르고 간편하게 세척할 수 있는 '세척탄'을 고안했다.

세척탄은 이름 그대로 탄약 형태로 된 세척도구다. 세척탄을 넣고 발사하기만 하면 총강이 단번에 씻긴다.

육군 제공-뉴스1
육군 제공-뉴스1

원리는 이렇다. 경계선 역할을 하는 핀을 박아 탄약 안을 두 개 공간으로 나눈다. 한 공간에는 부탄, 다른 공간에는 에탄올을 넣는다. 탄약을 발사하면 핀이 허물어지면서 두 물질이 섞인다. 이 때 발생하는 파동으로 막혀 있던 총강을 세척한다.

아직까지는 아이디어 단계지만 안 상병은 공익성은 물론, 실제 사업성까지 갖췄다고 보고 있다. 안 상병은 "국내 전 군인이 연간 1000만발 이상 발사하지만 세척탄과 같은 특수 장비가 아직 없다"며 "발명이 현실화되면 많은 주문이 들어올 것이라는 기대를 하게 됐다"고 한국경제에 말했다.

안 상병은 이번 수상을 계기로 상용화를 위해 더 구체화된 연구에 나설 계획이다.

기사와 관계없는 사진 / MBC 뉴스
기사와 관계없는 사진 / MBC 뉴스
home 권택경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