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급 기준 학생 전원 구제?...조국 딸 논란에 부산대 내부 고발까지 나왔다

2019-08-22 21:56

add remove print link

'조국 딸 구하기' 부산대 의전원 전원 유급면제 의혹도
조국, 딸 유급 직후 지도교수 만나...다음 학기부터 장학금

이하 연합뉴스
이하 연합뉴스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이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의 딸이 유급 위기에 처했을 때 유급 대상 학생을 집단 구제해줬다는 내부 고발이 나왔다.

22일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A 교수는 한국경제신문에 "조 후보자 딸이 2015년에 입학한 뒤, 1학년 1학기와 3학년 2학기 2번 유급을 당했고, 그 사이에도 유급을 받을 상황에 놓여 있었다"며 "하지만 당시 조 후보자 딸 동기 전원이 유급이 면제됐다"고 주장했다.

[단독] "조국 딸 유급 위기 때 대상자 전원 이례적 구제"…부산대 의전원 교수 내부고발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이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의 딸 조모씨를 비롯해 해당 학기에 유급 기준에 해당하는 학생 전원을 집단 구제한 적이 있다는 내부고발이 나왔다. 당시는 조 후보자가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근무할때여서 부산대 의전원이 조모씨의 유급을 막기 위해 이런 이례적인 조치를 취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22일 부산대 의전원 A교수는 한국경제신문과 인터뷰를 통해 “조 후보자 딸이 2015년에 입학한 뒤, 1학년 1학기와 3학년 2학기 2번 유급을 당했고, 그 사이에도 유급을 받을 상황에 놓여 있었다”며 “하지만 당시 조 후보자 딸
hankyung.com

이 교수는 "당시는 조국 후보자가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막강한 권력을 가진 후여서 교수들 사이에선 당시 조치에 대해 '조국 딸 구하기'라는 말들이 나왔다"고 말했다.

앞서 조 씨가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에서 낙제학점으로 유급을 당한 뒤 조 후보자와 조 씨의 지도교수가 부산대병원 행사장에서 한 차례 만난 것으로 확인됐다는 보도가 나왔다.

부산대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 조 씨의 의학전문대학원 입학 과정 전반에 걸쳐 내부적으로 검토 및 조사 중이라고 이날 밝혔다.

부산대는 유급한 조 씨에게 200만 원씩 총 6번의 외부장학금을 지급했다. 지도교수였던 노환중 부산의료원장은 공식 입장을 내고 "조 후보자 딸에게 지급한 장학금은 학업 격려를 목적으로 개인적으로 마련한 장학금"이라며 "첫 학기에서 유급된 조 후보자 딸에게 복학 후 유급당하지 않고 매 학기 진급하면 장학금을 주겠다고 했고 이를 지킨 것일 뿐"이라고 말했다.

노 원장은 "경제적으로 여유로운 학생에게 연속해서 장학금을 줬냐는 세간의 비판은 겸허히 받아들인다"고 말했다.

home 김도담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