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박사의 시선] 추석연휴 인천 주부통증1위 손저림, 진단부터 치료까지

2019-09-04 18:00

add remove print link

인천 손저림, 수부 전임의출신 전문의에게 듣는다.
명절 가장많이 소외받는 질환은 손목과 팔꿈치이다.

사진설명 수부전문의 관절센터 양영모원장 / 출처 바로병원
사진설명 수부전문의 관절센터 양영모원장 / 출처 바로병원

추석연휴가 한 주 앞으로 다가왔다. 서울, 인천에서 부산까지 장시간 운전하는 4050세대 가장 그리고, 친지들과 가족들을 위해 음식을 준비하는 주부라면 누구나 호소하는 질환 손목통증이다. 평소보다 과한 동작과 가사노동으로 손목통증은 쌓여만 간다. 추석명절음식 특성상 후라이팬을 놓치 못하고, 왼손에는 후라이팬 오른손에는 식용유 손목은 쉬질 못한다.

손저림 증상은 단기간 증상이라고 여겨 방치하고 넘어가다 낭패

손저림을 유발하는 질환 첫째는 손이 저리면 일반적으로 혈액순환 장애나 손목터널 증후군을 의심하지만 약지(네번째 손가락)이나 새끼 손가락 쪽에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척골신경압박증후군을 의심해야 한다. 대부분 진단을 손목터널 증후군으로 오인하여 치료하는 방법을 달리하는 경우가 많다. 척골신경압박증후군은 팔꿈치 부위 충격이나 관절염, 팔꿈치 신경 주변에 생긴 물혹으로 인해 팔꿈치 관절부근에서 척골신경이 눌러 발생한다. 잦은 손저림으로 고생을 하다가 10년차 바로병원 본원에서 척골신경을 진단해 주면 환자들이 의아해 한다. 한번도 들어보지 못한 병명이고 생각한다.

손저림을 유발하는 질환 둘째는 목디스크를 들수 있다. 주로 목에서 어깨, 손끝으로 증상을 나타내며 머리를 움직이는 정도에 따라 저리는 정도도 달라지게 되는데, 손저림으로 수부전문의를 찾아오면 간단한 체크만으로 목디스크 증상을 감별하여 척추센터와 협진을 하게 해준다. 아주 효과적인 협진시스템이 치료 결과를 좌우한다. 또한, 목디스크로 인한 손저림의 경우 목을 앞으로 숙일 때 신경압박이 가장 심해 손저림증도 심하게 나타난다.

손저림을 유발하는 가장 많은 질환 수근관 증후군, 즉 손목터널증후군이다. 수부전문의의 임상적인 진찰소견과 간단한 초음파를 통해 손목내 정중신경이 부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목디스크와 같이 동반하는 경우 근전도와 MRI정밀 검사를 하는 경우도 있다.

반복적인 주부가사 노동하는 환자와 미용사 들에게 손저림 증상은 자주 발생하는 직업군이다.

손저림, 증상악화시 마이크로 현미경을 이용한 극소절개 수술 90~95%만족

손저림 증상이 초기에는 약물이나 간단한 부목 같은 보조기로 만으로도 쉽게 예방시키고치료한다. 중기로 넘어갈 경우 EOS비수술 치료를 시행하는데 체외충격파치료(ESWT)와 급속냉각치료를 병행하는 치료법으로 온탕냉탕을 반복하는 효과 같은 치료로 증상을 호전하는 효과를 보고 있다. 심한경우에는 주사치료로 손목 터널내에 주입하여 증상을 악화하는데 진행을 막고 증세의호전을 기대하여 만족이 높다. 수부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하에 주사요법이 시행되어 부종 같은 2차 합병증을 예방되어야 한다.

마지막 단계의 극심한 환자상태의 경우는 극소절개 신경회복술을 진행하게 되는데 수부센터에서 진단 후 마이크로 현미경을 이용하여 피부를 조금만 절개하여 신경부위를 10~20배이상 확대하여 미세한 신경손상을 막고 유착된 신경을 박리시켜 회복과 동시에 치료하게 되는 방법이다.

수술시간이 워낙 짧고 극소마취로 시행되므로 환자들은 90~95%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수 있고, 명절마다 혹은 핸드폰과 반복된 일상을 할때마다, 또는 미용일과 같은 반복된 직업을 할때마다 오는 손저림으로부터 해방될수 있다. 밤에 나타나는 통증은 수술 후 바로 사라지고, 손감각이 저하되었던 것은 2~4개월이면 회복, 손바닥 살이 빠졌던 근육 위축 증상은 6~10개월이면 정상 회복이 가능하다.

손저림 자가 증상 테스트 (3가지 이상 해당되면 손저림을 의심해봐야 한다.)

1) 전기가 오는 것처럼 손이 찌릿찌릿하고 시리다.

2) 손을 자주쓰는 직업군에 속해있다.

3) 운전중이나 높은 곳에 있는 손잡이를 잡고 있을 때 증상이 심하다.

4) 밤에, 특히 잠잘 때 증상이 악화된다.

5) 자다가 저려서 깨거나 손을 주무르거나 털어주면 증상이 완화된다.

6) 엄지의 집는 힘이 약해져서 젓가락질이 서툴러지고 물건을 잘 떨어뜨린다.

7) 엄지 두덩이의 근육이 위축되고 납작해 졌다.

home 정봉우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