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개의 조국 있다”···“문 대통령 리더십 흔들려”

2019-09-06 16:30

add remove print link

박지원 청와대 검찰 충돌 양상 우려
조국 청문회, 딸 '동양대 표창장' 놓고 여야 충돌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이날 조국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는 딸 입시·사모펀드·웅동학원 문제가 쟁점이다. 2019.9.6/뉴스1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이날 조국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는 딸 입시·사모펀드·웅동학원 문제가 쟁점이다. 2019.9.6/뉴스1

여야는 6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오전 일정을 마치고 정회 한 뒤 오후에 속개키로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위원장 여상규)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조 후보자 청문회를 진행했다. 이날 자유한국당 등 야권은 조 후보자 딸의 동양대 표창장 수상 논란과 논문 의혹 등을 집중적으로 따졌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야권의 공세에 철통방어 하며 조 후보자 엄호에 주력했다.

먼저 장제원 한국당 의원은 조 후보자와 동양대 총장간 통화한 근거를 내세워 "위증교사, 증거인멸"이라고 주장했고, 같은 당 주광덕 의원은 "동양대 총장 표창장 자체가 완전히 가짜"라며 "동양대 총장명의 표창을 위조했다면 중대범죄가 된다는 것을 인정하느냐"고 따져 물었다.

장 의원은 "동양대 총장이 녹음 파일을 갖고 있다"고 주장했으며, 주 의원은 "후보자 딸은 한영외고 3학년 시절 서울대 법대, 서울대 공익센터에서 인턴을 했다고 했는데 해당 시기 고교생을 포함한 인턴 자료는 전혀 없다"고 말했다.

김종민 민주당 의원은 "표창장이 위조됐다고 주광덕 의원이 주장을 하는데 제가 아는 바와 완전히 다르다"며 "동양대 총장 일련번호가 다른 (상이) 수십장 나갔다"고 말했다.

그는 "(동양대) 직원이 라디오에 나와서 '내가 추천했다' '봉사활동을 한 것은 사실이다'라고 인터뷰했다"면서 "솔직히 얘기해서 고려대학생이 동양대 표창장이 뭐가 필요했겠느냐"고 조 후보를 두둔했다.

조 후보자는 이날 야당 의원들의 의혹 제기에 "그렇지 않다", "사실과 다르다"며 반박했다. 그는 "제 아이는 (영주에)봉사활동을 가서 지역 청소년들의 영어 관련 봉사활동을 한 것은 분명한 사실"이라고 답변했다.

특히 김진태 한국당 의원은 조 후보자에게 "동양대 총장에게 전화한 것은 묵시적인 협박이고 강요죄가 된다. 후보자를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조 후보자는 "알겠습니다. 조사받겠다"고 답했다.

조 후보자는 또 민주당 김종민 의원이 '표창장이 위조된 것이라면 법적 책임을 져야 하지 않느냐'고 묻자 "제 처가 그것을 했다면 법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답변했다.

이날 청문회에서는 또 후보자 딸의 논문 의혹도 도마에 올랐다. 한국당 장 의원은 조 후보자 딸 조모씨의 2007년 한영외국어고 1학년 당시 1저자로 등재된 의학 논문의 책임저자인 단국대 장영표 교수에게 보낸 논문 초고 파일의 문건 작성자와 수정자로 조 후보자 이름이 거론된 것을 언급하며 "불법, 특권, 반칙으로 딸에게 의사 자격증을 안기려는 가짜 인생을 만들려는 플랜"이라고 말했다.

무소속 박지원 의원은 "개인적으로 조 후보자가 법무부 장관이 돼야 한다는 생각에 변함이 없다"고 운을 뗀 뒤 "엊그제부터 두 개의 조국이 있다"며 조 후보자를 둘러싼 일반의 의혹을 따져 물었다.

박 의원은 "문 대통령의 리더십이 크게 흔들리고 있다"며 "청와대가 검찰에 대해 군사정권에서나 사용하는 내란음모 수준이라고 표현해서 법무장관이 된들 통제가 되겠는가"라고 물었다.

표창원 민주당 의원은 "(청문회를 앞둔 시점의)검찰 압수수색은 이례적"이라며 "그동안 여러 후보자에 대한 법적 문제가 제기됐지만 청문회가 끝난 이후 고발이 이뤄지고 강제수사 등이 이뤄졌는데 (이번에는) 전혀 그렇지 않다"고 검찰을 비판했다.

그는 "현재 검사만 21명 투입되고 최순실 특검보다 큰 규모로 수사하고 있다'며 "검찰에선 '도저히 조국은 안된다'는 것은 지명 초기부터 들은 얘기"라고 말했다.

이밖에 금태섭 민주당 의원은 젊은이들의 실망을 공개하며 "후보자 또는 후보자 주변에는 '위법은 없다, 결정적인 한방은 없지 않느냐'는 얘기를 했다"면서 "이는 상식에 맞지 않는 답변이다. 사람이 이걸 묻는데 저걸 답변하면 화가 난다. 그러면 묻는 사람을 바보 취급하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home 임정기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