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검찰의 '조국 수사' 거침없는 직진 행보에 깊은 속앓이

2019-09-06 14:47

add remove print link

“조국 장관 오는 게 두려운 것…후보자 무조건 낙마시키려는 행태”
“수사하다 성과 없고, 목표 이루기 힘들 때 하는 언론 플레이” 비판

청와대 / 연합뉴스 자료 사진
청와대 / 연합뉴스 자료 사진

청와대가 최근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의 거침없는 직진 행보에 깊은 속앓이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가 6일 보도한 바에 따르면,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이날 조 후보자 관련 검찰 수사에 대해 "조 후보자가 법무부 장관으로 오는 게 두려운 것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조 후보자를 무조건 낙마시키려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행태"라면서 "조 후보자를 치려고 하는데 약점이 없으니 가족을 치는 아주 저열한 방식"이라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조 후보자의 의혹을 수사한다는 구실로 20∼30군데를 압수 수색을 하는 것은 내란음모 사건을 수사하거나 전국 조직폭력배를 일제소탕하듯이 하는 것"이라고 거칠게 비유해 검찰을 향한 불만을 여과없이 표출했다.

청와대의 이런 반응은 검찰의 조 후보자 관련 의혹 수사 의도가 '조 후보자 낙마'에 있고, 이는 윤석열 검찰총장이 임명권자인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반기'를 든 것이라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이 관계자는 현재 진행 중인 조 후보자 관련 검찰 수사를 두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논두렁 시계' 사건 수사를 거론하며 "검찰이 수사를 하다가 성과가 없고 자기들의 목표를 이루기 힘들어질 때 하는 게 언론 플레이"라고 비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7월 25일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7월 25일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 청와대

검찰은 이에 앞서 어제(5일) 조 후보자 동양대 총장 표창장 위조 의혹과 관련 청와대 언급을 두고 정면으로 맞받아치는 모습을 보였다.

청와대는 5일 조 후보자 딸의 표창장 위조 의혹을 제기한 일련의 언론 보도에 대해 고위 관계자가 언론 인터뷰를 통해 "표창장을 허위로 발급받았다는 의혹이 사실이 아니라는 점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검찰은 이에 대해 1시간 정도 시차를 두고 고위 관계자발로 "청와대 고위 관계자가 장관 후보자(조국) 부인의 표창장 위조 의혹 사건과 관련해 위조가 아니라는 취지의 언론 인터뷰를 한 바 있는데 청와대의 수사 개입으로 비칠 유려가 있다"고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도 검찰의 이런 뜻밖의 공개 대응에 곧바로 반박했다.

청와대의 또 다른 한 관계자는 5일 저녁 7시50분경에 출입 기자들에게 보낸 '검찰의 청와대 수사 개입 주장 관련 입장'이라는 제목의 장문 메시지를 통해 "청와대는 지금까지 수사에 개입한 적도 없고 검찰의 수사에 대해서도 언급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 문자 메시지에서 앞서 청와대 관계자 인터뷰 때 언급한 발언이 나오게 된 경위를 비교적 상세하게 설명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언론의 표창장 위조 의혹 제기 이후)조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준비팀은 표창장을 받을 당시의 상황을 점검"했고, "그 결과 당시 정상적으로 표창장을 받았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이 같은 내용을 청와대 관계자들에게 전했다"는 것이다.

이 관계자는 이어 "언론은 동양대 표창장 의혹과 관련해 청와대의 내부 기류가 변하고 있는지 (기자들이)청와대 관계자들에게 문의를 했다"면서 "청와대 관계자는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 준비팀이 전해온 내용을 보면 기류가 흔들릴 이유가 없다는 입장과 함께 그 근거를 위와 같이 설명했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검찰과의 이런 갈등이 '정면 충돌' 양상으로 외부에 비춰지는데 대해서도 매우 부담스러워하는 분위기다.

home 윤석진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