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혼후관계주의자'입니다”

2019-09-07 23:20

add remove print link

“쉽게 공감 받지 못하는 제 가치관을 털어놓아 볼까 해요”
이성친구는 물론 동성친구에게도 공감 받지 못한다고 밝힌 '혼후관계주의' 여학생

셔터스톡
셔터스톡

'혼후관계'를 지향한다는 글이 눈길을 끈다.

지난 9월 고려대학교 페이스북 대나무숲 페이지에는 "어디서도 쉽게 공감 받지 못하는 제 가치관을 털어놓아볼까 한다"는 글이 올라왔다.

글을 쓴 여학생은 "저는 사실 혼후관계주의자다"라며 "흔히 '혼전순결'이라고 불리지만 이 단어는 결혼 전 관계를 가지면 순결하지 못하다는 뜻으로 해석될 수 있어 '혼후관계주의'라는 표현을 지향한다"고 설명했다.

여학생은 "제가 이 사실을 고백하면 대개 '너 무성욕자야?', '요즘에도 그런 사람이 있어?' 같은 부정적인 반응이 돌아온다. 지금까지 한번도 '그럴 수도 있겠네'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없다"고 고백했다.

그녀는 이 문제로 남자친구에게 이별을 통보받은 적도 있다고 밝혔다. 연애를 시작하기 전에 여학생은 남자에게 자신이 혼후관계주의임을 미리 말했다. 남자는 처음에는 괜찮다고 했지만 결국 한 달도 지나지 않아 도저히 안되겠다며 이별을 통보했다. 심지어 "니 부모님이 너를 좀 잘못 가르치신 것 같다"는 말까지 건넸다.

여학생에게 더 큰 상처를 준 것은 동성친구들 반응이었다. 이별 얘기를 들은 친구들은 "나 같아도 내 여자친구가 혼전순결이면 헤어지자고 할 것 같다", "그냥 좀 해주지, 왜 안 해줬나?"라고 핀잔을 줬다. 여학생은 자신이 잘못된 사람인 것 같아 괴로웠다.

그녀는 "제가 혼후관계주의를 선택한 것은 무성욕자거나 성관계를 나쁘게 생각해서가 아니다. 부모님이 고리타분하신 것도 아니다"라며 "준비되지 않은 임신, 몰카 등 성관계로 인해 파생될 수 있는 모든 문제를 완벽하게 방지하고 싶었을 뿐"이라고 밝혔다.

가끔은 자신도 구더기 무서워 장 못 담그는 것 같다는 생각을 한다면서도 "나름대로 지금까지 연애 경험과 제 성격을 토대로 선택한 일이기 때문에 적어도 저 자신에 한해서는 적합한 가치관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누리꾼들에게는 "각자만의 다양한 사정이 있을 수 있으니 일반적이지 않다고 해서 혼후관계주의 자체를 너무 나쁘고 이상하게만 생각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home 권상민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