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청문회' 지켜본 청와대, 임명기류 불변…검찰 주시

2019-09-06 23:00

add remove print link

인사청문회 시작한 오전 10시부터 청문회로 채널 고정
문 대통령, 비서실장 등 참모진에 청문회 관련 보고받아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뉴스1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뉴스1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가 시작된 6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 현재까지 청와대 관계자들 대부분은 조 후보자 청문회를 시청했다. 앞서 이날 오전 10시부터 청와대 기자실인 춘추관에 설치된 모든 텔레비전(TV) 채널은 조 후보자 청문회를 방영하는 곳으로 고정됐다. 청와대 관계자들은 TV 속 여야 청문위원들의 질의와 조 후보자 답변을 예의주시하며 어느 때보다 청문회 시청에 집중했다.

청와대는 이날 청문회를 통해 조 후보자를 향한 반대 여론이 조금이나마 수그러들길 바랐다. 조 후보자에 대한 임명의지를 끝까지 지킬 수 있길 바란 것이다. 지난 2일 조 후보자의 대국민 기자간담회 이후, 한 자릿수 오차범위 내로 좁혀졌던 여론조사 찬반격차는 조 후보자 딸이 수령한 동양대 표창장 진위 논란으로 다시 반대 여론이 증가했다. 동양대는 조 후보자 부인인 정경심씨가 교수로 있는 곳이다.

이날(6일)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전날(5일) 조 후보자 임명에 대해 여론조사를 벌인 결과, 반대 응답은 조 후보자 간담회 다음날(3일) 실시됐던 조사 때보다 4.7%포인트(p) 오른 56.2%로 집계됐다. 찬성 응답은 6.0%p 감소한 40.1%로 조사됐다.(자세한 조사개요 및 결과는 리얼미터 홈페이지 등 참조)

하지만 청문회 막바지에 다다른 현재, 청와대는 조 후보자를 낙마시킬 '결정적 한방'은 나오지 않았다고 보고 그에 대한 임명 방침에 변함이 없는 분위기다.

동남아 3개국(태국·미얀마·라오스) 순방을 마치고 이날 오후 귀국한 문재인 대통령은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등 청와대 참모진에게 조 후보자에 대한 상세보고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청와대와 정부, 더불어민주당 핵심관계자들은 같은 날 오전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고위 당정청 조찬회동을 갖고 조 후보자 논란 등 정국 현안을 논의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인사청문회법에 따라 7일 0시부터 조 후보자를 임명할 수 있다. 아울러 조 후보자 뿐만 아니라, 문 대통령이 지난 3일 조 후보자와 함께 국회에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한 5명의 후보자(이정옥 여성가족부·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 은성수 금융위원회 위원장·조성욱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한상혁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임명도 가능하다.

청와대가 조 후보자를 임명하는 데 있어 '마지막 변수'로 고심하는 것은 검찰수사로 보인다. 청와대와 검찰은 조 후보자와 그 일가를 둘러싼 검찰수사를 두고 기싸움을 벌이고 있다. 청와대는 조 후보자를 겨냥한 검찰수사가 문 대통령의 조 후보자를 통한 사법·검찰개혁 의지에 반기를 드는 행위라고 보고 있다. 다만 조 후보자에 대한 위법 행위가 검찰수사를 통해 확인된다면 조 후보자의 임명은 어렵지 않겠느냐는 입장이다.

청와대와 검찰은 전날(5일) 동양대 표창장 진위 의혹과 관련, 청와대의 검찰수사 개입 논란으로 충돌했고 급기야 이날(6일) 청와대에선 검찰을 향한 거친 말들이 나오기 시작했다. 이날 한 청와대 관계자는 일부 언론과의 통화에서 "조 후보자 의혹을 수사한다는 구실로 20~30군데를 압수수색하는 것은 내란음모 사건을 수사하거나 전국 조직폭력배를 일제소탕하듯이 하는 것"이라며 "조 후보자가 법무부장관으로 오는 게 두려운 것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한편에서 '검찰의 조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 수사를 내란음모로 비유한 말이 적합하느냐'는 논란이 일자,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뉴스1과의 통화에서 "내란음모가 핵심이라기보다 그만큼 (도가 지나친) 대규모 수사를 한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검찰의 정경심씨 소환조사 임박 기류 또한 인지하고 있으나 조 후보자 본인과 정씨를 분리해보려는 분위기다. 다만 조 후보자는 이날 청문회에서 '배우자가 기소되면 장관직을 수행할 수 있겠느냐'는 장제원 자유한국당 의원의 질문에 "(거취를) 고민해보겠다"며 "제 처는 아직 소환조사가 안된 것으로 나온다. 예단해서 말씀을 드리지 않는 것이 맞는 것 같다"고 말했다.

home 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