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조국 임명 강행’으로 윤석열이 매우 골치가 아프게 됐다

2019-09-09 12:25

add remove print link

인사·행정 관할하는 장관은 물론 청와대와도 정면충돌
문 대통령, 윤석열에게 경고성 메시지 보낸 것일 수도

윤석열 검찰총장 / 뉴스1
윤석열 검찰총장 /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임명함에 따라 윤석열 검찰총장의 고민이 커지게 됐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9일 개각에서 지명한 지 한 달 만에 조 후보자를 신임 법무부 장관에 전격 임명했다.

이번 지명으로 윤 검찰총장은 큰 부담을 안게 됐다. 법무부 장관은 검찰의 인사·행정을 관할한다. 검찰은 ‘청문 정국’ 와중에 조 후보자 의혹과 관련해 20~30곳을 압수수색하는 등 강도 높은 수사를 벌였다.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당조차 놀랄 정도로 이례적이었다. 이런 까닭에 윤 검찰총장이 검찰 개혁 의지를 강력하게 피력해온 조 장관을 비토한 것이라는 이야기까지 나왔다. 이에 따라 검찰개혁안이나 인사 등을 놓고 조 장관과 윤 검찰총장의 갈등이 불가피해지게 됐다.

‘청문 정국’에서 청와대와 정면충돌을 빚은 것도 윤 검찰총장으로선 부담스러운 점이다. 실제로 청와대 관계자는 “의혹을 수사한다는 구실로 20군데 넘게 압수수색하는 것은 내란음모 수사 수준"이라고 말한 바 있다. 한 청와대 선임행정관은 SNS에 "미쳐 날뛰는 늑대마냥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을 물어뜯는 것은 마녀 사냥"이라는 글을 올렸다가 논란이 일자 계정을 폐쇄했다. 청와대 반발이 이어지자 대검찰청 관계자는 ”청와대의 수사 개입으로 비칠 우려가 있다. 우 부적절하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검찰이 상급기관인 법무부, 나아가 청와대 관계자의 말을 이렇게 반박한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항명’으로까지 비칠 수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윤 검찰총장을 곤혹스럽게 할 만한 것은 문 대통령의 ‘경고성 메시지’다. 검찰이 조 장관 가족을 강도 높게 수사하는 과정에서 문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한 데 대해 주목해야 한다. 국회나 정치권, 여론이 조 장관에 대한 적격성을 판단하는 와중에 강제 수사를 진행한 윤 검찰총장에 대해 문 대통령이 경고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home 채석원 기자 jdtimes@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