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손학규 비공개 회동, '조국 장관 파면' 정말 손 잡을까?

2019-09-10 16:14

add remove print link

황 대표 “조국 파면이 당면 중요 과제…뜻 같은 정당 힘 합쳐야”
해임건의안, 국정조사 공동추진 합의…'반문 연대' 결성 여부 주목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오른쪽)가 10일  국회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실을 방문해 손 대표와 대화 후 인사하고 있다   / 연합뉴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오른쪽)가 10일 국회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실을 방문해 손 대표와 대화 후 인사하고 있다 / 연합뉴스

조국 법무부장관 임명을 두고 야당의 반발이 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0일 공동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와 회동해 관심을 끌었다.

황 대표는 이날 이날 오전 10시쯤 국회 바른미래당 사무실로 손학규 대표를 일부러 찾아가 5분여 동안 비공개 대화를 가졌다.

황 대표는 손 대표와 회동 후 기자들에게 "결국 당면한 중요한 과제가 조국 파면 아니겠나"라면서 "그 문제에 관해 뜻을 같이 하는 정당이 힘을 합치는 게 좋겠다는 말씀을 드렸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특별히 손 대표는 문재인 정권이 조국 장관을 임명한 데 대해 반대의 뜻을 명확히 하셔서 그런 뜻에서 같이 할 수 있겠다고 해서 상의했다"고 회동 배경을 설명했다.

손학규 대표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조국(법무부장관)이 법을 어기지는 않았을지 모르나 국민적 규범에는 크게 어긋나 있고, 국가적 도덕 기준은 말도 못하게 거스르고 있다"면서 조 장관에 반대하는 촛불집회를 이번 주부터 매주 열겠다고 예고했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10일 가진 조국 법무부 장관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에서 '반문연대' 결성을 제안했다  / 연합뉴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10일 가진 조국 법무부 장관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에서 '반문연대' 결성을 제안했다 / 연합뉴스

황 대표가 손 대표를 찾은 것은 자신이 주장하는 이른바 '반 문재인 연대' 결성에 따른 바른미래당의 의사 타진 차원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에 앞서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독선과 이 정권의 폭주를 막아내려면 결국 자유민주 가치 아래 모든 세력이 함께 일어서야 한다"면서 '조국 파면과 자유·민주 회복을 위한 국민 연대를 제안한다"고 '반 문재인 연대' 결성을 주장했다.

황 대표는 이어 손 대표와 회동에 이어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와도 만나 조 장관 해임건의안 동참을 요청했으나, 정 대표는 이를 거절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나경원 한국당,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별도로 만나 이날 조 장관 해임건의안 제출, 조 장관 관련 의혹 진실규명을 위한 국정조사를 공동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와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해임건의안과 국정조사를 공동 추진하는데 합의했다.

나 원내대표는 오 원내대표와 회동 후 기자들에게 "조국 법무부 장관 해임건의안 뿐만 아니라 국정조사도 추진도 함께하기로 했다"면서 "표심을 엮어낸 '반(反) 조국 연대'를 공고히 해서 조국 해임건의안을 통과시키도록 노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오신환 원내대표도 회동 후 가진 브리핑을 통해 "평화당이나 대안정치 의원들도 해임건의안에 반대한다기보다는 검찰 수사 등을 지켜보겠다는 유보적 입장"이라며 "변화하는 상황에 맞춰 다시 (평화당과 대안정치 의원들)힘을 모아 추진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home 윤석진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