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 베트남·중국어 등 결혼이민자 통번역서비스 무료 제공

2019-10-10 09:59

add remove print link

통번역서비스 모습 / 제천시제천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다문화가족의 의사소통 어려움을

통번역서비스 모습 / 제천시
통번역서비스 모습 / 제천시

제천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다문화가족의 의사소통 어려움을 해소하고, 한국 사회 조기 적응을 돕기 위해 결혼이민자 통·번역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서비스는 가족생활 및 국가 간 문화 차이 등 입국 초기 상담 지원, 결혼이민자 정착지원, 국적·체류 관련 정보제공 및 사업 안내를 지원한다.

또 임신·출산·양육 등 생활정보 안내와 상담내용 통역, 교육과정 통역지원, 가족 간의 의사소통 통역을 하고, 행정·사법 기관, 의료기관, 경찰서, 학교 등 공공기관 이용 시, 위기상황 시 긴급지원과 기타 다문화가족을 직·간접적으로 지원하는 개인 또는 기관에서 의뢰 시 서비스를 제공한다.

대상은 관내에 거주하는 외국인, 결혼이민자, 다문화가족 및 다문화가족을 직·간접적으로 지원하는 개인 또는 기관으로 무료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현재 제천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는 베트남어 및 중국어 통·번역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그 외의 언어권은 인근의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연계하여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이 서비스를 이용 희망하는 외국인, 다문화가족 및 결혼이주여성, 유관기관 등은 제천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043-643-0050)로 문의하면 신속하게 통번역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home 이정원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