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지주, 은행산업의 제반여건이 좋지 않지만 이를 기회로 삼야”

2019-10-23 10:45

add remove print link

준비된 은행은 위기가 두렵지 않다
3분기 실적은 전분기 대비 소폭 감소

키움증권은 23일 신한금융지주에 대해 기준금리 인하에 따른 은행업황 악화로 실적이 감소할 것이라고 전했다.

서영수 키움증권 연구원은 “기준금리 인하에 은행간 대출금리 경쟁 심화, 자산관리 수익 감소, 부동산 PF 수익 감소 등 제반여건은 과거와 크게 달라지고 있다”며 “이런 점이 은행주의 약세 요인이다. 그럼에도 이를 대비해 수익구조를 다변화한 신한지주는 제반여건 악화를 기회로 삼을 것”이라고 밝혔다.

서영수 연구원은 “위기 시점에 선발은행과 후발은행 간 점유율 격차가 확대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덧붙였다.

서 연구원은 “신한금융지주는 3분기 실적이 전분기보다 감소했을 것”이라며 “순이자마진(NIM) 하락 영향으로 이자 부문 이익이 감소한 데다 파생결합증권(DLS) 영향으로 자산관리 수익 감소가 불가피하며 증권사 수익도 부진할 것이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그럼에도 수익구조 다변화가 잘 되어 있어 영향은 상대적으로 적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는 “신한금융지주에 대해 긍정적인 의견을 제시하는 이유는 첫째, 수익 구조가 다변화되어 은행 부문 이익 부진 영향이 상대적으로 적을 것이며 둘째, 해외 부문 강화, 장기적 성장동력 부상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라며 “현재 국내 금융그룹의 밸류에이션 할인을 탈피하는 방법은 ‘탈은행화’의 속도에 달려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신한금융지주의 올해 연결기준 순이익은 지난해 보다 5.7% 늘어난 3조3370억원으로 예상한다”고 전망했다.

home 장원수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