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에서 ‘한강’을 검색하면 뜬금없고 충격적인 설명이 나온다

2019-10-28 15:46

add remove print link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하천’ 표기
위키백과 정보 그대로 가져와 제공한 탓

한강 / 픽사베이
한강 / 픽사베이
구글에서 ‘한강’을 검색하면 북한의 강으로 표시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한 누리꾼은 28일 인터넷 커뮤니티 뽐뿌에 글을 올려 구글에서 한강을 검색하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하천’으로 표시된다고 밝혔다.

구글에 한강 쳐보세요 ㄷㄷ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하천???
뽐뿌
실제로 구글에서 한강을 검색한 결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하천’이라는 정의와 함께 “한강은 대한민국 강원도 태백시에서 시작하여 한반도 중부를 동에서 서로 관통해 경기도 김포시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황해북도 개풍군의 경계에서 황해로 유입되는 한국의 주요 하천이다. 태백산맥의 금대봉 정상부 북쪽 비탈에서 발원하여 강화해협 부근의 어귀로 흘러가는 물줄기를 본류로 한다”라는 정보가 뜬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이처럼 구글이 한강에 대해 잘못된 정보를 정보를 제공하는 까닭은 구글이 해당 정보를 누리꾼들이 작성하는 위키백과에서 가져오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같은 사실을 제대로 알지 못하는 외국 누리꾼들은 구글이 제공하는 정보를 곧이곧대로 믿고 한강을 북한 하천으로 오인할 가능성이 높다.

현재 한강에 대한 구글 리뷰에는 “북한이냐? 구글코리아 반성해라” “한강이 왜 북한 거라고 나옴?” “한강은 북한의 강이 아닌 대한민국의 강입니다” “왜 한강이 북한 하천이야?” 등의 글이 올라와 있다.

home 채석원 기자 jdtimes@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