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유재수 부산시 경제부시장 비위 의혹 강제수사 착수

2019-10-31 15:48

add remove print link

조국 지시로 감찰 무마의혹 수사
대보건설 등 4개사 압수수색 실시

유재수 부산시 경제부시장 / 사진제공=자료사진
유재수 부산시 경제부시장 / 사진제공=자료사진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재직 중이던 2017년 유재수 부산시 경제부시장(당시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에 대한 감찰을 중단시켰다는 의혹과 관련, 검찰이 강제수사에 착수했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는 30일 오후 서울 강남구 수서동 대보건설 본사 등 4개사에 대해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회계 관련 자료와 PC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유 부시장에 대한 비위의혹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대보건설 관계자와 유 부시장의 유착 단서를 포착하고 이를 입증할 증거를 추가로 수집하기 위해 압수수색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유 부시장은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으로 일하던 2017년 당시 업체 관계자들로부터 차량 등 각종 편의를 받고 자녀 유학비와 항공권을 수수했다는 의혹을 받아 그해 8월 청와대 특감반의 감찰이 진행됐다.

당시 특감반이 파악한 유 부시장의 비위 혐의로는 증권사 및 자산운용사로부터 자녀의 미국 유학 자금 수뢰, 반도체 업체 A 사가 신규 공장을 짓는 과정에서 취득세 120억 원 포탈 알선, 금품 등을 제공받고 420억 원 규모의 성장사다리 펀드 운용사로 지인 회사를 지정했다는 것 등이다.

유 부시장은 증권사 D사와 S사, 자산운용사 K사 등에서 1억~3억 원가량을 받아 유학 중인 자녀들의 학비를 지원하고, 미국에서 벤츠 승용차 두 대를 샀다는 의혹도 받았다.

그러나 유 부시장에 대한 감찰은 특별한 이유 없이 중단됐다.

당시 특감반은 유 부시장의 통화 내용을 조사하면서 문재인 청와대 핵심 인사, 친문(親文) 국회의원과 통화한 기록을 다수 발견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감반원들 사이에선 “비서관 선에서 감찰 중단 지시를 내리긴 어렵다. 조국 민정수석 등 윗선이 개입했다”는 말이 돌았다.

이후 유 부시장은 지난해 4월 더불어민주당 몫의 국회 정무위 수석 전문위원, 같은 해 7월에는 부산시 경제부시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검찰의 수사가 시작되자 부산시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는 분위기다.

부산시는 그동안 유 부시장에 대한 청와대 특감반 감찰 건과 관련해 "종결된 사안으로 악의적으로 명예를 훼손하는 행위에 대해 법적 대응을 검토하겠다"며 언론보도에대해 강경태도를 취해왔다.

한편, 대보건설은 군 관련 시설과 고속도로 휴게소 등을 주 업무로 하는 중견기업으로 대보정보통신, 대보유통, 서원밸리컨트리클럽 등과 함께 대보그룹의 계열사다.

home 최학봉 기자 hb7070@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