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에서 역대급 결함이 잇따르고 있다… 한국서 벌어진 일이다

2019-11-01 10:11

add remove print link

‘페이스 아이디’ 오류로 인해 아들이 잠금기능 해제
게임아이템 1000만원어치 구입… 애플은 보상 거부
애플 “쌍둥이처럼 닮으면 뚫린다… 비밀번호 사용을”

아이폰XR
아이폰XR

한국에서도 애플 아이폰의 결함이 발견됐다. 아버지가 사용하는 아이폰X의 얼굴인식 잠금 기능, 이른바 ‘페이스 아이디’를 아들이 푸는 일이 벌어졌다. 이 아들은 아버지 폰으로 게임 아이템을 1000만원어치 가까이 구입해버렸다. 한국에서 발생한 일이다.

MBN에 따르면 지난달 40대 김모씨의 아들은 아버지의 아이폰X를 만지다 자신의 얼굴을 대도 안면인식 잠금 기능이 풀린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이후 이 아들은 유료 게임 아이템을 960만원어치나 구입했다. 김씨는 아이폰X 결함으로 빚어진 일이라며 보상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애플은 얼굴인식 잠금 기능의 보안 위험성을 사전에 알렸다는 이유로 이를 거부하고 있다.

아이폰 페이스 아이디 오류를 호소하는 소비자는 김씨뿐만이 아니다. 한 누리꾼은 “제가 아이폰XR을 사용하고 있는데 저랑 동생이랑 닮긴 했는데 제가 얼굴 인식해도 풀리고 동생이 얼굴 인식해도 풀린다”라고 말했다.

지인의 얼굴에도 보안이 뚫린다는 주장도 나왔다. 한 누리꾼은 “페이스 아이디가 제 얼굴뿐 아니라 지인한테도 된다”라고 말했다.

애플은 13세 미만 어린이 중 사용자와 얼굴이 닮은 쌍둥이 형제자매는 얼굴인식 잠금 기능을 풀 수 있다면서 비밀번호를 함께 사용해달라고 권고하고 있다.

home 채석원 기자 jdtimes@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