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이 ' 장관 자리' 손 내민 야당 인사 실체가 밝혀졌다

2019-11-11 11:37

add remove print link

김성식 의원 산업부 장관, 이종훈 전 의원 고용노동부 장관 제안
주 중국 대사, 환경부 장관 자리 제안받은 야당 인사 2명도 고사

김성식 바른미래당 의원(왼쪽), 이종훈 전 새누리당(자유한국당 전신) 의원 / 연합뉴스 자료 사진
김성식 바른미래당 의원(왼쪽), 이종훈 전 새누리당(자유한국당 전신) 의원 / 연합뉴스 자료 사진

장관급 인사 등에 대한 '구인난'에 빠진 문재인 정부가 여야 협치 차원에서 입각을 제안했던 야당 인사들 중에는 김성식 바른미래당 의원, 이종훈 전 의원(새누리당. 자유한국당 전신)도 포함됐었다고 경향신문이 11일 보도했다.

이 신문에 따르면, 현역인 김 의원과 이 전 의원에게 “지난해 6·13 지방선거 직후 협치의 제도화를 위해 각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고용노동부 장관 입각을 제의했지만 이들이 고사했다”면서 “문 대통령의 핵심 측근이 메신저 역할을 했다”고 전했다.

또 같은 시기에 야당 전·현직 의원 4명에게 입각을 제안했지만 모두 고사했다는 것이다.

산업통상자원부, 고용노동부 장관 외에 나머지 두 자리는 주 중국 대사와 환경부 장관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당사자 중 한 명인 김 의원은 “사람 하나 야당에서 입각한다고 해서 진정한 의미의 연정이라고 판단하지 않는다”면서 “정책연대와 함께 진행돼야 연정의 진정성을 확인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고 자리 고사 이유를 이 신문에 밝혔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어제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국가안보실장·정책실장과 함께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사실 지금까지 전・현직 야당 국회의원 여러분에게 입각에서부터 다양한 제안도 해왔었다”면서 “그 입장에는 변함이 없고,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그런 노력을 할 것”이라고 밝혔었다.

노 실장은 또 "우리 정치 현실에서 그것도 참 어려운 일"이라면서 본인의 의사와 관계 없이 고려해야 할 많은 것들이 있어 (야당 인사의 입각이)이루어지지 않았던 것에 대해 안타까움도 가지고 있다"는 말도 했다.

노 비서실장의 이날 발언은 야당 인사들이 수용할 경우 문재인 정부의 장관 등으로 임명할 수 있다는 뜻이어서 관심을 끌고 있다.

home 윤석진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