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C현대산업개발,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대해서는 불확실한 측면이 많다”

2019-11-13 16:13

add remove print link

아시아나항공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
디벨로퍼의 항공사 인수, 선뜻 이해가 가지 않는다

DB금융투자는 13일 HDC현대산업개발에 대해 면세점, 호텔 등 일부 사업과 항공업 간 시너지는 존재할 수 있겠으나 HDC그룹 이익 대부분을 차지하는 건설, 특히 디벨로퍼와의 시너지는 크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조윤호 DB금융투자 연구원은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은 전날 아시아나항공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며 “정몽규 HDC현대산업개발 회장은 기자간담회에서 신주로 투입되는 자금 규모가 2조원 이상일 것으로 언급했다. 이를 토대로 보면 컨소시엄은 아시아나항공 인수 가격으로 최소 2조4000억원 이상을 제시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조윤호 연구원은 “HDC현대산업개발이 최종적으로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한다는 가정하에 우선 HDC현대산업개발 풍부해진 유동성을 온전히 항공업에 투자할 것으로 예상돼 순현금 가치가 하락한다”며 “특히 면세점, 호텔 등 HDC그룹이 영위하는 일부 사업과 항공업 간 시너지는 분명히 존재할 수 있지만 HDC그룹 이익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건설, 특히 디벨로퍼와의 시너지는 크지 않을 것이 분명해 보인다”고 분석했다.

조 연구원은 “건설업의 안전장치라고 하기에는 항공업도 변동성이 크다”며 “주택사업의 부침이 크기 때문에 현금 유동성이 풍부해진 건설사가 인수합병(M&A)나 신규사업 진출을 꾀하는 것은 충분히 이해할 만 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하지만 건설업의 경기 민감도를 낮출 수 있는 산업의 정답이 항공업인지에 대해서는 솔직히 의문이 든다”고 말했다.

그는 “인수 이후 신주 발행 규모를 고려할 때 HDC현대산업개발의 연결 재무제표에 아시아나항공이 편입될 경우 부채비율의 상승이 예상되고, 남아 있는 차입금의 상환, 노후 항공기의 교체, 노선 변경 등 구조조정 과정에서 예상을 벗어나는 비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그는 “최종 인수까지 남아 있는 변수는 많다”며 “금호산업이 보유한 구주 인수 가격을 포함한 최종 인수 가격, SI와 FI 간 투자 비율, 향후 아시아나항공 정상화에 필요한 추가 비용, 그리고 아시아나항공 계열사, 특히 LCC의 매각 가능성 등은 앞으로 확인해볼 것들”이라고 진단했다.

home 장원수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