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김우철 사무처장, 서대구역세권사업 관련 지역신문 보도 정면 반박

2019-11-16 02:37

add remove print link

“팩트와는 너무도 동떨어진 것”...“사업대상을 오인한 결과”

서대구역사 사진 / 민주당 대구시당
서대구역사 사진 / 민주당 대구시당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은 12일 논평을 내고 일부 지역신문에서 보도한 서대구 역사 국비보조 관련 기사는 "팩트와는 너무도 동떨어진 것"이라며 강하게 반박했다. 민주당 대구시당은 논평에서 서대구역세권사업의 국비는 448억이 아닌 1조 3,248억이라고 주장했다. 김우철 대구시당 사무처장은 "이같은 터무니없는 금액을 보도한 것은 사업대상을 오인한 결과"라고 말했다.

국토교통전문위원 출신인 김 처장은 "국토교통부, 기재부, 대구시에 각각 확인한 바에 따르면 대구시나 정부 어디에도 보도에 나간 ‘서대구역세권사업’이라는 예산항목 자체가 없다. 굳이 1조2400억의 근거를 추정해보면 서대구고속철도역사업, 하폐수처리장통합지하화사업, 복합환승센터사업을 ‘서대구역세권사업’으로 간주한 것으로 보인다."며 " 이 경우 서대구역을 시발점으로 하는 ‘대구산업선’이야말로 대표적인 ‘서대구역세권사업’임에도 기사에는 누락돼 있다."고 설명했다.

김 처장은 "대구시 관계자 역시 '서대구역세권사업과 관련해 연초에 예타면제된 ‘대구산업선’의 경우 서대구역사를 시발점으로 하기에, 대표적인 서대구역세권사업인데 총사업비가 1조2,800억 원에 달하며 전액 국비사업이다. 국비는 448억이 아니라 1조3,248억이 된다. 왜 이런 기사가 나갔는지 모르겠다.'고 반문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하폐수처리장통합지하화사업에 대해 “이 사업은 민자투자사업이고 국비지원의 근거인 환경부 ‘하수도보조금관리및집행지침’에 의거 하수처리장 확충 국고보조율이 정해져 있어서 306억이 산출됐다. 법률상 지원요건이 정해져 있는 것이지, 대구시가 적게 신청하거나, 나라에서 적게 주거나 하는 사안이 아니다.”고 밝혔다.

복합환승센터사업에 대해서도 한마디 했다. “순수 민자사업이라서 시비도 국비도 없다. 민간제안사업의 금액은 변동이 가능하지만 시비나 국비를 안줘도 된다.”고 했다. 더 나아가 “아직 민간사업 제안서도 받지 않은 상태이고, 제안서를 받기 전에 기업설명회부터 해야 하는데 설명회 준비 단계에 있다. 이 사업 역시 국비와는 무관하다.”고 설명했다.

김 처장은 또 “황교안대표가 지적한 TK예산홀대론도 대구시 보도자료를 확인해보니 틀렸다. "며 "정치권이 그릇된 발언을 하더라도 언론이 바로잡아야 하는데 대상사업을 자의적으로 해석해서 국비지원이 적은 것으로 오인할 기사가 나간 데 대해 매우 유감이다. 추가 보도는 언론의 몫이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home 정준기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