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국민의 안전을 위해” SK텔레시스가 리더스테크와 출시한 국내 첫 ‘무선 자동 화재탐지 설비’

기사 본문

  • • 소방기술 혁신으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사회적 가치 실현
  • • 전통시장 등을 포함한 다양한 곳에서 소방 안전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돼

기술 기반 비즈니스 솔루션 선도 기업 SK텔레시스(대표이사 안승윤)가 리더스테크(대표이사 육근창)와 함께 국내 최초 무선 방식 자동 화재 탐지 설비를 개발하고 소방법에 따른 정식 승인을 획득했다.

새로 개발된 무선방식 자동 화재탐지 설비(화재감지기/중계기/수신기)는 상품화를 거쳐 곧 출시될 예정이다. 그간 단독 경보형 감지기에 무선 기능을 넣어 휴대폰 등으로 감시 할 수 있는 제품이 개발된 적은 있었으나, 무선 방식의 자동 화재 탐지 설비 기술을 구현한 것은 국내 최초다.

차세대 소방설비로 주목 받는 중인 무선방식 자동 화재탐지 설비는 두 회사의 공동 작업을 통해 개발됐다. 무선통신 전문 기술을 보유한 SK텔레시스가 화재신호 송수신 알고리즘과 원격 관제 솔루션을 개발하고, 자동 화재 탐지 설비를 오랜 기간 생산해 온 소방전문기업 리더스테크가 감지기와 중계기, 수신기 등의 개발을 맡았다. 제품 출시 후 설비의 시공과 관리는 SK텔레시스가 맡게 된다.

양측이 무선방식 자동 화재 탐지 설비의 개발을 서두르게 된 계기는 대구 서문시장 화재, 여수 수산시장 화재 등 잇따른 전통 시장 화재였다.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전통시장과 같은 곳에 화재가 발생할 경우 대형화재로 이어질 수 있어 막대한 피해규모가 예상됨에도, 소방방재의 사각지대가 많은 현 시점의 상황을 타개하려 한 것이다.

무엇보다 전통시장 등 야외 시설에 구축된 기존의 소방 방재 시스템은 노후화 및 파손, 관리소홀 등 여러 위험에 노출돼 있어 대형 화재의 가능성이 꾸준히 제기돼 온 바 있다. 이에 금번 발표된 무선통신기술 기반 자동 화재탐지설비는 전통시장 등을 포함한 다양한 곳에서 소방 안전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해당 설비는 오래돼 낙후된 건물, 그리고 시장 등에도 유선 연결 없이 효과적인 화재 감지 체계를 구축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아울러 119 자동연결 등 다양한 기능을 탑재해 차후 수많은 현장에서 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지킬 전망이다.

관계자는 “안전한 사회적 가치 실현의 일환으로 화재 탐지 설비를 개발해 온 바 있다. 전통시장 사고를 접하면서 화재를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는 기술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하게 됐다. 향후에도 꾸준히 사회에 도움이 되는 행보를 이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김예솔 기자 yeahsol@wikitree.co.kr

우측 영역

사이드 배너 영역